상단여백
HOME 보도
상호대차 서비스 무료로 이용하세요!미소장 자료 제공 서비스, 이번 학기부터 전면 무료 전환
  • 신해원 수습기자
  • 승인 2022.10.04 08:00
  • 호수 690
  • 댓글 0

재학생 및 교직원을 대상으로 우리대 학 도서관이 미소장 단행본, 절판 도서 등의 대출을 제공하는 상호대차 서비스가 이번 학기부터 전면 무료 전환 된다. 상호대차는 한 기관이 모든 학술자료를 구축할 수 없다는 한계 극복 및 자원 공유를 위해 고안된 서비스다. 1인 3권까지 대출할 수 있고, 2~5일 정도의 배송기간 후 자료동 2층 연속간 행물실 데스크에서 수령할 수 있다. 대출 기간은 자료 도착 후 15일로, 1회에 한해 7일까지 연장할 수 있다.

상호대차 서비스는 우리대학 도서관, 국립중앙도서관, 국회도서관 협정 PC 에서 열람할 수 있는 자료는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우리대학 도서관 홈페 이지 > 통합검색/소장자료 검색을 통해 우리 도서관 소장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그 후 국내 협력 기관 RISS에 서 소속기관 이용자 회원가입 > 자료 검색 > 단행본 > 도서 대출 신청 > 제공받을 도서관 선택 > 신청의 과정으로 이용할 수 있다. 도서 대출 신청 단계에서 소장기관이 없거나 신청이 불가능한 경우 ‘신청’ 아이콘이 비활성화되는데, 사서 대행 서비스를 통해 추가 정보 확인 및 진행이 가능하니 우리대학 도서관으로 문의하면 된다.

전면 무료 전환에 대해 우리대학 도서관은 “1인당 지원 금액이 정해져 있었던 이유는 형평성 있는 예산 사용으로 혜택의 고른 분배를 위함이었으나, 이번 학기에는 지원금 제한을 없앰으로써 편리하게 상호대차 서비스를 이용해 보기를 권장한다”고 전했다. 우리대학 도서관은 상호대차 서비스 외에도 희망 도서 구입, 전자책 구입 신청, 문헌 복사 신청 등을 통해 미소장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문의 사항은 우리 대학 도서관 > 공지사항 > 2022-2학기 상호대차 지원금 확대 안내 > 상호대차 신청 가이드를 참조하거나 상호대차 담당자 ☎055)213-2413으로 전화하면 된다.

<저작권자 © 창원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신해원 수습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