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보도 보도
탄소중립 실현의 첫 걸음! 제로젤로데이 행사 개최음식물 쓰레기 저감 위해 실시, 음식물 실시 잔반 없을 시 학내 상품권 지급
  • 임현진 기자
  • 승인 2022.05.30 08:00
  • 호수 687
  • 댓글 0

 지난 11일(수)부터 우리대학 생활협동조합과 경남녹색환경지원센터가 주관한 제로젤로데이 행사가 진행됐다. 제로젤로데이 행사는 교직원 및 학생 식당의 음식물 쓰레기 저감이 목표인 환경 개선 사업으로 ▲봉림관 교직원 식당 ▲봉림관 학생 식당 ▲사림관 학생 식당에서 실시된다. 운영 내용은 중식을 남기지 않을 시 교내 카페(도서관, 봉림관, 사림관) 및 봉림 문구점 이용 상품권 1,000원을 현장에서 지급하는 것이며 예산 소진에 따라 조기 마감 될 수 있다. 제공된 상품권은 오는 12월 31일(화)까지 사용할 수 있다.

 각 교내 식당에는 잔반 처리 구역 앞 잔반을 확인하는 인력이 배치됐고 잔반 확인에 따라 상품권을 제공하는 구조로 실시됐다. 식당 내 담당자는 대면 수업 전환으로 교내 식당을 이용하는 학내 교직원 및 학생이 많아짐에 따라 지난 20일(금) 기준 상품권 소진 속도가 빨라진 것 같다고 밝혔다. 사림관 학생 식당을 이용해 상품권을 받은 공과대의 한 학생은 “자율 배식이 아닌 배급 받는 형식이라 잔반 없이 먹기엔 무리가 있던 경우가 많았는데 학생 식당 옆 카페가 있으니 식사 후 카페를 이용하기 위해 이번 행사에 참여했다”며, “원래 ‘잔반을 남기면 안된다’는 생각을 항상 지니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잘 실천하지 못했기에 행사에 참여할 겸 잔반 줄이기를 실천한 좋은 기회가 된 것 같다”고 밝혔다.

 제로젤로데이 행사는 일상생활에서의 탄소중립을 실천하는 취지로 2017년도에 처음 실시됐으며 매년 운영 방식에는 차이가 있었다. 이번 행사는 매주 수요일마다 진행하지만, 이전 행사는 날짜를 정하지 않고 매주 1회씩 실시한 바가 있다. 또한, 지난해에 진행됐던 제로젤로데이 행사는 5월 3일(월)부터 10월 29일(금)까지 진행 예정이었으나 예산 소진으로 10월 5일(화)에 조기 마감했고, 이는 음식물 잔반 줄이기에 기여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에 우리대학은 제로젤로데이 행사의 환경 개선 기여도를 높게 평가했고 이번 행사와 같은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다른 아이디어 공모 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와글 홈페이지에 음식물 쓰레기 및 재활용품 분리 배출 안내도 공지하는 등 우리대학은 환경 개선에 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제로젤로데이 행사에 대해 기타 문의사항이 있다면 경남녹색환경지원센터 ☎055)213-2769나 생활협동조합 ☎055)213-2072에 전화하면 된다.

<저작권자 © 창원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임현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