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대학
학생교육평가단, 어디까지 알고있니?
  • 강선미 수습기자
  • 승인 2020.11.23 08:00
  • 호수 665
  • 댓글 0

비교과 활동이 무엇인지, 어떤 종류가 있는지, 왜 해야 하는지에 대해 정확히 아는 학우들은 생각보다 많이 없을 것이다. 비교과 활동에 갈피를 못 잡고 있는 학생이라면 꼭 알아야 할 교내집단이 있다. 항상 유쾌한 분위기로 비교과 활동에 발 벗고 뛰는 사람들, 바로 학생교육평가단이다. 그들이 어떤 일을 하는지 함께 살펴보자.

 

학생교육평가단이란?

학생교육평가단은 우리대학 교육혁신본부의 창의융합교육원 소속으로, 재학생의 자발적 비교과 프로그램 참여 유도 및 성과 확산을 위해 활동하는 교내 집단이다. 학생교육평가단은 비교과 교육 총괄 부서인 창의융합교육원과 학내 비교과프로그램 운영부서와 학생 사이의 소통 창구다.

학생교육평가단은 2015년부터 학부교육선도대학육성(이하ACE)사업의 일환으로 시작돼, 2020년 현재 6기가 운영되고 있다. 교육수요자(학생)의 의견을 반영한 학생 중심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구성됐다. ACE 프로그램 참여, 홍보, 핵심역량진단검사, 학부교육 만족도 조사 등을 시작으로 2019학년도 대학혁신지원사업 시행에 따라 창의융합교육원에서 학내 전체 비교과 교육과정의 모니터링, 학생 의견수렴, 홍보의 역할로 확대 운영 중이다. 

 

학생교육평가단이 하는 일

학생교육평가단은 현재 기획팀과 홍보팀으로 구성돼있다.

기획팀은 프로그램을 기획 및 구상 하며, 프로그램의 실제 운영을 담당한다. 한 달에 한 번 직접 비교과 프로그램에 참여해 도움이 되는 점, 개선을 위해 필요한 점에 대한 모니터링 보고서를 제출하며, 우리대학 발전을 위한 아이디어를 제안한다. 

홍보팀은 학생교육평가단의 인식 개선 및 SNS 홍보 콘텐츠 기획 등을 담당한다. 우리대학 비교과 알리미 공식 SNS 계정을 통해 프로그램을 홍보하며, 매달 SNS 계정으로 비교과 나눔 이벤트를 진행해 비교과 교육의 효과성이나 성과에 대해 알리고 있다. 

 

학생교육평가단이 진행한 프로그램 종류

학생교육평가단 6기는 코로나 19 상황으로 대면 홍보보다 SNS를 통해 소통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진행하고 있으며, 현재 총 4개의 사업을 진행 및 종료했다.

첫 번째로는 ‘너의 선택은?’이라는 프로그램이다. 지난 9월 30일(수)에 실시한 이 프로그램은  본인이 어떤 비교과 프로그램을 참여할 것인지에 대한 수요조사 및 비교과 프로그램을 왜 참여하는지에 대한 의견을 묻는 프로그램이었다. ‘너의 선택은’의 경우 일회성 프로그램으로 진행했는데 학생들이 현재 어떤 비교과 프로그램에 관심 있는지에 대해 조사할 취지로 진행했다. 그리고 비교과 프로그램 참여 이유를 조사하면서 학생들이 어떤 비교과 프로그램을 원하는지에 대해 파악할 수 있었던 프로그램이다. 

두 번째로는 ‘비교과 나눔 프로그램’이다. 위 프로그램은 월별로 주제를 정하여 비교과 프로그램 참여 후기를 공모받아 학우들에게 홍보하는 활동이다. 11월 주제는 ‘셀디데이 참여 후기’로 11월 30일까지 받고 있다. 참여 후기는 창원대학교 비교과 알리미 SNS 계정을 통해 공모받고 있으며 우수작에 선정된 학우에게 상품을 제공하는 등 참여를 장려하고 있다.

세 번째로는 CWNU 창의 콘텐츠 공모전이다. 이 프로그램은 비교과 교육 활성화를 위한 취지로 비교과 인식 제고와 홍보를 주제로 학생들의 창의적 아이디어를 담은 홍보 콘텐츠를 공모받은 프로그램이다. 콘텐츠는 영상과 이미지 두 가지 형식이었으며 비교과 활동을 홍보하고 참여를 독려하는 ▲광고영상 ▲브이로그 ▲비교과 활동을 대표하는 의미가 담긴 캐릭터 ▲로고 ▲포스터 등을 공모받았다. 학생들의 재능을 홍보에 융합한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우리대학 학우들의 재능이 돋보인 프로그램이다.

네 번째로는 학생교육평가단 6기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이다.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을 통해 학생교육평가단 혹은 비교과 프로그램에 대한 질의응답을 할 수 있게 만든 소통창구다. 

 

학생교육평가단의 일주일

우선 각 팀 팀장과 담당 선생님으로 이루어진 회의와 팀원들로만 이루어진 회의가 있다. 

기획팀과 홍보팀 각 팀장은 담당 선생님께 매주 화요일 오후 1시에 그 주의 각 팀 현재 진행 상황을 보고한다. 추후 회의에서 어떤 안건을 상정할지 방향을 제시하며 회의가 진행된다. 

그 후 기획팀과 홍보팀이 다 같이 모이는 정기회의를 가진다. 정기회의에서는 각 팀의 월별 활동 보고를 통해 어떤 방향으로 진행하고 있는지 중간점검을 하며, 평가단들이 비교과 프로그램에 직접 참여해 후기를 남기면서 개선사항을 점검한다. 또한 비교과 프로그램 현황을 모니터링하며 프로그램에 부족한 부분을 발견하고 보충한다. 

기획팀의 경우 매주 금요일마다 모여 정기회의를 가진다. 기획팀 정기회의를 통해 현재 실시하고 있는 프로그램에 대한 중간 집계 및 보고를 통해 개선사항을 지속적으로 논의한다. 그리고 홍보 방안을 논의하며 홍보팀과 협력하여 프로그램을 기획한다.

홍보팀의 경우 2주에 1번 정기회의를 가진다. 홍보팀 정기회의를 통해 비교과 프로그램에 대한 홍보방안을 구상하고 홍보물 제작 등에 대해 논의한다. 

 

학생교육평가단이 소속된 집단

교육혁신본부 창의융합교육원은 전공교육센터, 교양교육센터, 교수학습센터를 설치하여 우리 대학 전공·교양·비교과 교육과정의 기획, 운영 및 개선과 교수학습지원 강화를 통해 학생들의 전 주기적 역량 강화를 지원하고 있다.

특히 학생교육평가단이 속해있는 교수학습센터에서는 학습자 중심의 수준별·역량별 맞춤형 프로그램 제공 및 학습 역량을 강화·성찰 할 수 있도록 돕는다.

학습능력진단을 위한 기초학력진단 평가 및 학습컨설팅을 운영하여 학습능력사전 진단 및 기초능력을 파악하고, 학습소공동체(튜터풀), 멘토링, 학습법 워크숍 운영을 통해 학업 성취 및 학습력 향상을 지원한다. 또한 학습 공모전을 통해 효과적이고 다양한 학습법의 우수사례를 발굴 ·확산하여 학습하는 대학문화 형성을 위해 노력한다.

 

<학생교육평가단 기획팀 팀장 인터뷰>

Q.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A. 안녕하세요. 글로벌비즈니스학부 경제학트랙 19학번 김민석입니다. 현재 학생교육평가단 기획팀 팀장을 맡고 있습니다.

 

Q. 어쩌다 학생교육평가단을 하게 됐는지?

 A. 평소에 이뤄드림을 자주 찾아보는 등 비교과 활동에 관심 많았었습니다. 이런 비교과와 관련된 프로그램으로 학생교육평가단이 있더라고요. 마침 5기 학생교육평가단에 아는 선배가 있어서 관련된 소개를 들을 수 있었어요. 들어보니 좋은 활동인 것 같아서 지원하게 됐습니다. 

 

Q. 가장 뿌듯했던 활동이 있다면?

 A. 가장 뿌듯했던 활동은 며칠 전에 진행했던 비교과 행사의 날, 셀디데이입니다. 셀디데이는 재학생의 비교과 프로그램 관심증대 및 참여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운영되는 행사로, 지난 11일(수)부터 12일(목)까지 진행했었습니다. 저희가 올해 9월부터 시작해서 정말 열심히 준비했었어요. 그만큼 큰 문제 없이 이렇게 행사를 마무리할 수 있어 ㅊㅊ 너무 뿌듯하다고 느꼈습니다.

 

Q. 비교과 활동을 잘 모르는 학우들에게 비교과 알리미가 알려주는 비교과의 중요성은?

 A. 1, 2학년 때 비교과 활동에 여러 번 참여하면서 가장 좋다고 느꼈던 건 진로부터 취업까지 설계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비교과 활동을 하면 진로 선택의 중요성을 알게 될 뿐만 아니라 효과적인 대학 생활의 기반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새내기의 경우 대학교 사람들과 지낼 때 고민이 많을 텐데, 비교과 활동을 하면 자연스럽게 여러 사람과 만나고, 도움이 되는 강사 선생님들의 조언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런 커뮤니케이션을 하면 한층 더 성장하는 느낌이 들더라고요. 저는 학과도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만, 비교과를 통해 경험을 쌓는 게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 비교과 활동으로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진로와 관련된 것인데요. 원래는 프로 스포츠단의 운영, 기획 쪽에서 일하고 싶다고 생각했어요. 근데 비교과 활동으로 학내 선생님들과 자주 소통을 하다 보니, 학교 업무가 저랑 잘 맞는다고 느꼈어요. 그래서 교직원의 꿈도 가지게 됐습니다. 이렇듯 비교과 활동을 하면 자신의 적성도 찾고, 진로의 틀을 잡는 데 정말 도움을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한마디

 A. 학생교육평가단은 우리대학에 있는 여러 활동 중에 가장 손꼽히는 활동이라고 생각해요. 비교과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학생들에게 여러 정보를 공유하는 일은 정말 중요합니다. 그래서 이런 활동을 하게 된다면, 팀장으로서도 팀원으로서도 정말 뿌듯하고 유익한 경험을 얻을 수 있을 거예요. 그래서 저는 학생교육평가단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주저 없이 활동에 참여해 보시는 게 어떨까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강선미 수습기자 k824sm112@changwon.ac.kr

임현진 수습기자 lhj7517@changwon.ac.kr

이다원 수습기자 20200698@changwon.ac.kr

 

<저작권자 © 창원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선미 수습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