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기획
먹고 죽은 귀신은 때깔도 좋단다

 먹기 위해 사는 것인가. 살기 위해 먹는 것인가. 이 문제에 대한 해답은 어쨋든 이왕이면 무엇을 먹을 때 괜찮은 값에, 괜찮은 환경에, 괜찮은 맛을 느끼자는 것이다. 얼마간의 대학생활 속에 이미 단골집이 생겼을 것이다. 자신이 선택한 그 곳이 제일이라고 자부하고 있는 가운데 '설문지'라는 객관적인 결과로 인기 있는 식당, 카페, 술집을 파헤쳐보았다.
 
 사람도 얼굴값을 한다는 말이 있듯이, 음식점도 인기 값을 하지 않겠는가. 우리대학 학생 중 30명을 뽑아 가장 선호하는 식당, 카페, 술집을 조사해보았는데 식당에서는 '미네'와 '최가네 국밥'이 13.3%를 얻어 공동 1위를 차지하였고, 뒤를 이어 '장독짜장'이 10%를 얻어 3위를 차지하였다. 그리고 카페로는 '카파'가 23.3%를 얻어 1위를 차지, '펠리스'가 20%로 2위, '숲'이 6.6%를 얻어 3위를 차지하였다. 술집은 '카펠라', '청송막걸리', '창고'가 모두 13.3%로 공동 1위의 영광을 안았다. 아, 설문지의 결과를 보다보니 어느새 배가고파 온다.

 밥은 먹고 댕기나

 미네

 먼저 설문조사에서 학생들이 '미네'를 선호하는 식당으로 꼽은 이유로는 '가격이 저렴하다', '맛있다', '분위기가 괜찮다', '깔끔하다' 등이 있었다. 그러고 보니 '미네'는 부엌 및 계산대와 식사 공간이 계단으로 나눠진 독특한 구조를 가지고 있어서 신선한 첫인상을 준다. 
 
  메뉴는 우동(3,000), 쫄면(3,500), 해물 칼국수(3,500) 등 면류 7가지와 돈가스정식(4,000), 우동정식(3,500) 등 정식 류 3가지와 순두부찌개(3,500), 김치찌개(3,500) 등 찌개류 4가지, 오징어덮밥(4,000), 참치볶음밥(4,000) 등 덮밥 류 5가지와 더불어 해물칼국수 정식(4,000), 라면정식(3,500)의 특미 메뉴가 있다.

 밑반찬은 떡볶이, 만두, 볶은 김치, 사라다가 기본이며 비엔나, 두부, 묵 등의 반찬이 매일 바뀐다.

 1. 추천하고 싶은 메뉴 or 잘나가는 메뉴 : 돈가스
 2. 하루 평균 손님 : 150~200명
 3. 학생들에게 : 학생들에게 매우 고맙고 앞으로 꾸준히 사랑해 주세요.

 최가네 국밥

 '최가네 국밥'을 꼽은 이유로는 '다른 국밥집보다 맛있다', '가격에 비해 양이 많다', '해장용으로 최고다' 등이 있었다. 그러고 보니 나도 어제 술을 먹고 오늘 최가네 국밥집에서 해장을 했구나.
 
 메뉴는 돼지국밥(4,000), 섞어국밥(4,000), 순대국밥(4,000), 된장찌개(4,000), 수육(8,000), 순대(5,000)로 작년보다 가격이 500원가량 올랐지만, 푸짐한 인심과 속을 풀어 주는 시원한 국물 맛으로 가게 안은 언제나 인산인해다.
 
 이곳의 특별 메뉴는 계란말이로, 1,000원을 내면 3,000원 정도의 양과 질의 계란말이를 맛볼 수 있어서 국밥과 함께 가장 잘나가는 메뉴란다. 그리고 이곳에서의 음주는 절대 금물이며 모든 재료는 국산을 사용한다. 국밥에 들어가는 고기를 직접 삶고 순대도 직접 만드는 정성이 있기에 학생들의 사랑을 받는 게 아닐까.

 1. 추천하고 싶은 메뉴 or 잘나가는 메뉴 : 섞어 국밥(고기+순대)
 2. 하루 평균 손님 : 100명 이상
 3. 학생들에게 : 학생들이 항상 생각해줘서 고마워요. 모두 아들, 딸 같아서 편하고 좋아요.

 장독 짜장

 '장독 짜장'이 꼽힌 이유는 '신속하다', '맛있다', '배달이 된다' 등이 있었다.

 메뉴는 장독 짜장(4,000), 장독 짬뽕(4,000), 장독 볶음짬뽕(4,000)의 장독 특미가 있고, 삼천, 사천류, 장독 밥류, 탕수육 세트 등이 있다. 배달은 am 11:00 ~ pm 08:30까지 가능하며 전화로 주문할 시에는 '장독'이라는 말을 꼭 붙여야 장독에 담겨 배달된다. 
 
 직접 가서 먹으면 각 메뉴 당 500원, 세트는 1,000원 할인된다. 더불어 찐만두(1인당 2개)가 서비스로 제공된다.

 동일 상호 명에 유의하며 문의번호는 ☎288-1536이다. 전화 예약도 가능하기 때문에 손님이 몰리는 점심시간에는 미리 시간을 예약하여 주문해도 된다.

 1. 추천하고 싶은 메뉴 or 잘나가는 메뉴 : 탕수육세트(탕수육+만두+짜장2)
 2. 하루 평균 손님 : 700명(전화 주문 포함)
 3. 학생들에게 : 학생들 덕분에 매출이 올라서 매우 고맙게 생각해요. 언제나 빠르고 맛있게 만들어서 보답할게요.

 술이들어간다 쭉쭉쭉

 카펠라 

 카펠라가 뽑힌 이유로는 '주인아주머니가 좋다', '안주가 맛있다' 등이 있다. 주인아주머니에 대한 궁금증으로 문을 열었는데 주인아주머니의 완벽하게 인자한 미소에 나도 모르게 따라 웃게 되었다. 학생들이 배고파하는 모습을 참을 수 없다는 아주머니의 말 속에서 사람 살아가는 정을 느낄 수 있었다.

 메뉴로는 오뎅탕(8,000), 참치김치찌개(10,000), 두루치기(10,000), 후라이드치킨(9,000) 등 33개가 있으며 기본 안주는 토스트, 옥수수샐러드, 만두, 메추리알이 있다.

 안주 중 탕 종류는 아주머니가 직접 만든 육수로 완성되며 학생들이 떡볶이 전골을 좋아해서 물가가 많이 올랐지만, 2만원 더 비싼 고추장을 사용하신단다.

 1. 추천하고 싶은 메뉴 or 잘나가는 메뉴 : 떡볶이전골, 순살로치킨
 2. 하루 평균 손님 : 120~130명
 3. 학생들에게 : 너무 고마워요. 학생들이 알아주지 않더라도 항상 정직하게 장사합니다.

 청송 얼음막걸리

 청송은 '저렴하다', '안주 양이 많다' 등의 이유로 뽑혔다. 메뉴는 추억의 도시락(3,000), 정구지+김치전(6,000), 해물 짬뽕탕(8,000) 등 28가지가 있다. 그 중 정구지+김치전(반반)은 주인아주머니가 직접 개발하신 메뉴로 인기가 하늘을 찌른다. 기본 안주는 김치,옥수수 콘, 오뎅 or 미역줄기이다. 

 식사용으로 추억의 도시락만 먹으러 와도 된다. 술을 억으로 올 때에는 꼭 주민등록증을 지참해야 한다. 내가 22살 때, 학과 사람들 열댓 명과 청송에 갔다가 주민등록증이 없어서 모두 다 나와야 했던 가슴 아픈 사연이 있다.

 이런 칼 같은 규칙에도 청송이 인기 있는 이유는 시원시원하고 터프한 주인아주머니의 성격과 물가가 올랐지만 동일된 안주 가격에 있을 것이다.
 
 운영시간은 pm05:00~am03:00까지이다.

 1. 추천하고 싶은 메뉴 or 잘나가는 메뉴 : 정구지+김치전, 고갈비구이
 2. 하루 평균 손님 : 150명
 3. 학생들에게 : 학생들에게 고맙게 생각합니다. 하지만 식탁을 더럽지 않게 사용하는 창원대 학생들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창고
 
 창고가 뽑힌 이유는 '기본 안주가 빵빵하다', '분위기가 좋다' 등이었다. 창고의 분위기는 어두운 가운데 맥주병들이 이곳저것에 멋스럽게 진열되어 있어서 창고라는 가게 이름과 어울린다. 이러한 분위기 때문인지 미팅, 과팅 장소로 유명한 곳이기도 하다.

 메뉴는 꽃게탕(15,000), 돼지김치찌개(15,000), 칠리소시지철판(15,000) 등 비교적 비싼 안주 가격인데도 불구하고 사람들이 끊이지 않는 이유는 기본 안주에 있다. 기본 안주는 계란찜, 철판버섯구이, 샐러드, 닭 강정, 꽃 맛살, 참치 샐러드 이렇게 6가지로 일반 안주만한 맛과 품위를 지녔다.

 운영시간은 pm06:00~am02:00까지이다.

 1. 추천하고 싶은 메뉴 or 잘나가는 메뉴 : 해물 누룽지탕, 소시지류
 2. 하루 평균 손님 : 70~80명
 3. 학생들에게 : 다른 술집보다 비교해서 안주가 비싼데도 와주셔서 감사해요.

 커피 한잔, 분위기 한숱갈
 
 카파

 오로지 take-out방식만을 사용하는 '카파'가 선호하는 카페로 꼽힌 이유는 '저렴하다', '간편하다', '메뉴가 다양하다' 등이 있다.

 메뉴로는 해즐럿, 화이트모카 등의 커피와 녹차라떼, 홍차라떼 등의 라떼, 아이스티, 쉐이크, 아이스크림 등 시원한 음료 기준 총 34가지의 메뉴가 있으며 가격대는 1,600원에서 3,000원 사이로 비교적 저렴하다

 1. 추천하고 싶은 메뉴 or 잘나가는 메뉴 : 요거트 아이스크림, 카라멜마끼야또
 2. 하루 평균 손님 : 200~300명
 3. 학생들에게 : 너무 바빠서 손님들에게 친절하게 하지 못하는데도 많이 오셔서 감사합니다.

 펠리스

 펠리스는 '바귄 인테리어', '분위기가 좋다', '깔끔하다' 등의 이유로 뽑혔다.

 얼마 전, 인테리어를 룸 형식으로 바꾸면서 학생들의 호응을 등에 업고 있다. 각 룸마다 LCD TV가 있으며 더 독립적으로 사용 할 수 있도록 블라인드도 달았다. 인터넷도 가능하며 분리되어 있는  공간이라서 공부하기에도 안성맞춤이다.

 타로카드 점을 볼 수 있는 공간도 제공하는데, 평일 pm02:30~07:00까지이며 주말에는 사전예약을 하면 가능하다.

 기본 주전부리로는 마카로니 과자와 쿠키, 셀프로 제공되는 무제한 토스트가 있다.

 전문적인 바리스타를 채용했으며 무엇보다 잘생겼다. 별명이 '퍼주는데 선생'이라던 사장님은 취재 중이던 3명의 기자들에게 직접 만든 딸기 생과일주스를 흔쾌히 대접해 주시는 훈훈한 정을 지니셨다.

 1. 추천하고 싶은 메뉴 or 잘나가는 메뉴 : 쉐이크 종류
 2. 하루 평균 손님 : 100명
 3. 학생들에게 : 뽑아 주셔서 감사하고, 앞으로도 많은 관심바라며 자주 이용해 주세요

 
 
 숲은 '오래 있어도 된다', '아늑하다' 등의 이유로 선호하는 카페가 되었다.
 
 숲은 영리를 추구하는 여느 상점과는 달리 경남청년실업극복센터가 운영하며 청년실업자들에게 새로운 희망을 만드는 공간이다. 그래서 학생들에게 16시부터 무료로 MBTI 심리유형검사와 함게 적성, 직업 상담도 친절하게 해준다.
 
 또 다른 특징은 카페 밖에 마련된 세미나실 이용이다. 이용 시간은 10시~21시이며 카운터에 신청 및 예약을 하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그 밖에 카페 내부는 정말 '숲'같은 분위기를 연출하며 책, 부루마블, 타로카드 등이 배치되어 있어서 다채롭게 시간을 보낼 수 있다.

 1. 추천하고 싶은 메뉴 or 잘나가는 메뉴 : 카푸치노, 그린티라떼
 2. 하루 평균 손님 : 50명
 3. 학생들에게 : 지하에 위치하고 있어서 학생들이 잘 모르는 것 같아요. 세미나실, 직업상담 등 많은 것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니 많이 찾아주세요

<저작권자 © 창원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민음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