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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학년도 비교과 교육 어떠셨나요?교원 만족도 전년도 대비 하락 학생은 상승, 이뤄드림 시스템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상승
  • 현효정 수습기자
  • 승인 2023.03.13 08:00
  • 호수 6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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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 비교과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기존 비교과 프로그램 질 관리 및 개선을 위한 우리대학 비교과 교육에 대해 통합 만족도 및 요구조사를 시행해 지난 20일(월) 그 결과를 발표했다.

우리대학 전임교원과 학부생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교원은 지난 12월 8일 (목)부터 12월 21일(수)까지, 학생은 지난 12월 8일(목)부터 12월 30일(금)까지 KSDC DB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했으며 전임교원 31명, 학부생 793 명이 응답했다. 인문대가 32.3%로 응답률이 가장 높았으며, 사회대(19.4%), 공과대(12.9%) 메카대(12.9%)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생은 사회대(18.5%), 메카대(17%)가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조사내용은 ▲비교과 프로그램 인식 및 참여 경험 ▲분야별 비교과 프로그램 만족도 및 요구사항 ▲시스템 만족 도 및 요구사항 ▲개선 요구로 총 20 문항으로 구성됐다.

비교과 프로그램 인지도 및 참여 경험에서 학생은 인지도와 참여 경험이 전년도 대비 모두 증가했지만, 교원은 전년도 대비 2.1%포인트 감소했다. 특히 학생의 비교과 프로그램 인지도가 85.5%에서 91.8%로 많이 증가했다. 하지만 분야별 비교과 프로그램 참여 횟수에서 학생은 학습, 진로심리, 취·창업, 인권 중 학습을 제외하고 모두 전년도 대비 감소했다. 분야별 비교과 프로그램 만족도는 교원, 학생 모두 학습 분야가 80.0% 이상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교원의 만족도는 전년도 대비 7.95%포인트 하락했고 학생의 만족도는 1.45%포인트 상승했다.

참여 후 불편했던 점을 조사한 결과 교원은 ‘복잡한 참여 과정(60.0%)’ 이, 학생은 ‘불편한 점이 없다’(44.7%) 가 가장 높은 응답을 보였다. 학생이 비교과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이유는 ‘프로그램 일정이 수업 시간과 겹쳐서(48.9%)’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전년도 대비 ‘안내를 못 봄’, ‘비교과를 모름’이라는 응답이 평균 5.4%포인트 낮아졌으며, ‘수업 시간 중복’으로 참여하지 못한다는 응답이 6.9%포인트 높아졌다.

비교과 프로그램 참여 활성화를 위한 개선방안으로 교원과 학생 모두 ‘전공과 연계성 강화’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이는 교원의 경우 전년도 대비 29.9%포인트 증가한 수치로 큰 폭으로 상승했다. 또한 비교과 프로그램의 효과적인 홍보 방안 3가지를 선택 한 결과 교원과 학생 모두 ‘학과 단톡 방 공지’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 교원, 학생 모두 신규 홍보 방안인 ‘창원대 앱 PUSH’가 효과적인 홍보 방안이라고 응답했다. 한편, 이뤄 드림 시스템의 전반적인 만족도는 전년도 대비 교원은 4.0%포인트, 학생은 9.6%포인트 상승했다.

2022학년도 비교과 교육 통합 만족 도 및 요구조사 결과보고서는 와글 홈페이지 > 봉림골게시판 > 카드 뉴스에서 확인할 수 있다. 관련 문의 사항은 교육혁신원 ☎055)213-2668로 연락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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