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여론
[독자투고] 자연 ASMR을 찾는 사람들
  • 경영학과 최윤예
  • 승인 2022.11.21 08:00
  • 호수 693
  • 댓글 0

 요즘 자연의 소리를 담은 ASMR을 찾는 사람이 부쩍 많아졌다. 빗소리나 모닥불 소리, 파도 소리를 재생하고 숙면을 청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여름 귀뚜라미 소리나 겨울 눈 오는 소리를 켜놓고 심신을 힐링하는 사람이 생겨났다. 왜 현대인들은 자연의 소리에 관심을 기울이게 됐을까.

 자연 ASMR을 들으면 마음이 편해지고 잡생각이 없어진다는 사람들이 많다. 본인도 생각이 많아지거나 불안해질 때면 파도 소리나 빗소리를 자주 듣는다. 그러면 신기하게도 불안한 마 음이 진정되고 마음이 편안해진다.

 칼튼대 생물학부 박사의 말에 따르면, 진화론적 관점에서 인간은 위험과 안전의 신호에 의존하도록 만들어져있는데 자연적 소리로 이뤄진 환경은 우리에게 안전하다는 인식을 줘 경계를 늦추도록 만든다고 한다. 이런 원리로 자연의 소리는 집중력 향상, 스트레스 해소, 불안이나 우울 감소 효과가 있다. 또, 새와 풀벌레가 우는 소리, 바람이 부는 소리, 빗소리, 파도 소리 등 자연이 내는 모든 소리에는 ‘f분의 1 파동’이 있다. 이것은 우리 심장의 파동과 통하기 때문에 뇌에서 알파파가, 몸에서는 유익한 호르몬이 나와 면역력이 높아진다.

 현재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세상은 삭막과 불안으로 가득 차 있기 때문에 그만큼 자연 ASMR이 인기가 많아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실제로 지난 2018년 통계청에서 만 13세 이상 대규모 표본조사를 통해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스트레스를 느끼는 사람이 조사 대상 전체의 54.4%로 절반을 넘었다. 이를 통해 현대인들에게 평소 스트레스가 많이 쌓여있는 것을 알 수 있다.

 현대인들이 불안과 스트레스에 갇혀 사는 건 세상에서 자연이 많이 사라졌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인간은 자연과 떨어질 수 없는 관계지만 인간은 자연을 망가뜨리고 그곳에 건물이나 공장을 짓는다. 사람 사이에 갇혀 일만 하며 살아가는 대부분의 일상에서 오는 스트레스나 불안감, 우울함을 극복하고 벗어나고자 자연 ASMR을 찾게 되는 것 같다.

 요즘 우리는 기계음에 많이 노출 돼 있다. 스마트폰, 라디오, TV 등 어딜 가나 기계를 통해 듣는 소리뿐이다. 그러다 보니 자연의 소리를 더 찾게 되는 것 같다. 현대 사회를 살아가면서 많은 스트레스와 기계음에 지치고 직접 자연을 느낄 시간이 없을 때, ASMR을 통해 자연이 주는 엄청난 힘을 느끼며 쉬어가는 것은 어떨까?

<저작권자 © 창원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경영학과 최윤예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