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대학
창원대 CHECKLIST! 개강 전 확인하세요
  • 이지현 기자
  • 승인 2022.03.02 08:00
  • 호수 681
  • 댓글 0

 

개강이 돌아왔다.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 수업으로 우리대학에 첫발을 내디딘 20학번들은 어엿한 3학년이 됐고, 올해 입학생인 22학번들 역시 코로나의 기승을 피하지 못했다. 성공적인 개강을 위해 학우들이 꼭 알아야 할 것과 알면 좋은 것, 새로 생긴 것들을 한 번에 정리했다. 아직 낯설지도, 이제는 친해졌을지도 모르는 우리대학에 대해 알아보고, 이번 학기는 더 알찬 대학 생활을 즐겨보자.

 

새로운 것 체크!

작년과 달라진 우리대학, 어떤 것들이 새로 생기고 또 달라졌을까?

기숙사 1동 신설

2022년 3월 생활관 1동이 공사를 마치고 BTL 1동으로 개관했다. 2인 1실로 400여 명의 여 학부/대학원생을 수용한다. ▲휴게실 ▲세탁실 ▲장애인실 ▲특기실 등의 부대시설을 가지고 있으며 지난달 26일(토)부터 입실을 시작했다.

교양과목 CWNU 중점교양 병합

5가지 균형 교양 과목 중 하나였던 ‘CWNU 중점교양’ 과목이 인문 예술로 병합됐고, ‘디지털 커뮤니케이션’이 새로운 균형 교양 과목이 됐다. 올해 입학하는 22학번부터는 디지털 커뮤니케이션을 포함한 5개 균형 교양 중 4개의 균형 교양에서 하나씩을 필수로 수강해야 한다. 이전 학번의 경우 아직 CWNU 중점교양을 수강하지 않은 경우 ‘인문 예술’ 과목에서 CWNU 중점교양 수업을 찾아 수강하면 CWNU 중점교양으로 인정된다. 더 궁금한 점은 창의융합교육원 교양교육센터 ☎055)213-2658로 문의하면 된다.

경영대 신축 및 인문대 리모델링 시작

20년 1월부터 22년 2월까지 진행된 경영대 건물의 공사가 끝났다. 그동안 98호관에서 수업을 들은 경영대 소속 학생들은 올해부터 경영대(21호관)에서 학교생활을 할 수 있게 됐다. 이어서 인문대가 22년 3월부터 23년 12월까지 리모델링 공사를 진행한다. 인문대 전공수업은 98호관에서, 교양은 강의실 문제로 인해 각 단과대에 흩어져 있으니 강의실 확인은 필수이다.

 

2. 무조건 필수 체크!

졸업학점

졸업학점은 과마다 다르므로 개인적으로 확인이 필수이다. 입학 시 OT 때 안내하는데, 기억이 나지 않는다면 다음 방법은 어떨까? 와글의 학사정보 > 졸업 정보 > 졸업학점조회 > 학생성과관리시스템에서 본인 과의 ▲졸업학점과 ▲수료학점 ▲취득학점 ▲졸업 인정 학점을 확인할 수 있다. 학사정보 > 수업/성적 > 성적열람 > 전체성적열람 후 학점을 대조하는 방법도 있다. 교양 과목의 경우 45학점까지만 이수학점으로 인정한다. 교양 과목 중에서 기초교양과 균형 교양에는 필수로 수강해야 하는 수업이 있으므로 확인 후 수강할 수 있도록 하자. 교양과목에 관한 문의는 창의융합교육원으로 하면 된다. 전공학점, 교양 학점을 채운 뒤 남은 잔여 학점은 타과 전공인 자율선택 과목을 통해 채우면 된다.

교내 장학금

과에서 주는 ‘성적 장학금’은 과에 따라 선정 비율이 다르므로 과사에 문의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다. 성적 장학금을 산정할 때 토익 점수가 필요한 과도 있으니 확인해서 제출해야 한다.

또한, 우리대학 국제교류교육원에서 시행하는 ‘외국어 성적 우수 장학금’이 있다. ▲영어 ▲중국어 ▲일본어 ▲독어 ▲불어의 지정 공인어학 시험성적 우수자를 선발한다. 3개의 등급으로 나눠 A등급은 80만 원, B등급은 60만 원, C등급은 40만 원을 지급한다. 우리대학 학부 재학생으로 1개 학기 이상을 이수하고, 직전 학기 평점이 3.0 이상이며, 인정 어학 시험별 자격 요건을 충족한 학생이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단, 당해 학년도에 동 외국어 성적우수자로 선발돼 장학금을 수혜 받은 학생, 해당 언어를 사용하는 국가 출신의 외국인 및 재외국민(귀화 한국인 포함)은 신청 불가하다.

이외에도 20학년도에 인재개발원에서 창대한 장학금, 21학년도에 입학과에서 창대한 멘토 멘티 장학금을 주는 등 각 부서에서 마련한 장학금이 있으므로 학교 홈페이지 와글에서 장학금 정보를 놓치지 말자.

학생식당

우리대학 학생식당은 봉림관과 사림관 두 곳에 있다. 현재 봉림관이 공사 중이기 때문에 3월 중순까지는 봉림관 학생식당은 운영하지 않고 2층에서 운영하던 교직원 식당을 1층에서 운영한다. 교직원 식당은 교직원 4500원, 일반인 5000원에 이용할 수 있다. 중식은 11:20~14:00 석식은 월~목 17:00~18:30까지 운영한다. 사림관은 11:30~14:00까지 운영하고, 메뉴에 따라 3200원에서부터 6500원까지 가격대가 형성돼 있다.

스터디카페

대학 교육혁신 방안 엔지니어링 스페이스 구축공사로 봉림관 2층이 공사 중이다. 오는 3월 중순 공사가 완료되면 봉림관에 스터디 카페가 생긴다. 사림관에 있는 스터디 카페는 오전 9시부터 오후 8시까지 운영하며 운영 시간은 변동될 수 있다. 이외에도 야외 스터디 카페가 있다. ▲자연과학대학 바이오연구동 3층 테라스의 ‘하랑마루’ ▲청운지 연못의 ‘청운마루’ ▲사림폭포 앞의 ‘쏠마루’ ▲공과·메카트로닉스 대학 앞 중앙정원 내의 ‘볕마루’를 이용하는 것도 추천한다. 학생들의 원활한 공부 환경을 위해 무선 와이파이 및 전기 충전 시설을 갖췄다.(쏠마루 제외)

도서관 운영시간

열람동은 9시부터 22까지(공휴일 휴관), 자료동은 9시부터 18시까지(주말·공휴일 휴관) 운영한다. 휴학생과 졸업생은 특별대출 신청 시 자료 이용이 가능하다. 이번 학기에는 코로나19로 인해 스터디룸, 세미나실 등 다중시설 이용은 불가하다.

단대별 독서실 운영시간

사회과학대학은 동계방학 동안 시설 공사를 통해 사회과학대 2층 독서실 환경개선을 마쳤다. 공대 독서실은 52호관 3층에 위치하고 유일하게 24시간 운영된다. 단대 독서실은 해당 단과대 학생들만 출입할 수 있다.

 

3. 아는 게 힘, 선택 체크!

자격증 무료 교육

우리대학 와글에서 드림캐치 > 상단의 ‘해커스 인강’을 클릭하면 인강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강의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 ▲HSK ▲오픽 ▲컴활 필기 및 실기 ▲삼성 GSAT ▲NCS ▲한국사 등에 대한 강의를 제공한다. 데일리 학습 카테고리에서는 매일 LC 풀기, RC 풀기 등 토익 공부도 지원한다. 우리대학 학생이라면 별도의 신청 없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MS Office 365 및 프로그램 대여

우리대학은 Microsoft와 함께 재학생들에게 정품 오피스 및 클라우드(OneDrive 1TB)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단, 졸업시 서비스가 자동으로 종료된다. 웹메일 회원가입을 한 뒤, 우리대학 와글 홈페이지 하단에서 Office 365를 클릭하면 다운 받을 수 있다. 학내 구성원 인증 단계에서 전자 메일 인증을 선택하고, 이때 메일 주소란에 우리학교 웹메일 주소를 기입해야 한다. 더 자세한 정보를 원한다면 창원대 정보전산원 ☎055)213-2503으로 문의하면 된다.

또한 정보전산원에서 학내 공동사용(공용) 소프트웨어를 수업 및 연구(업무) 용으로 사용권을 취득하여 학내 pc를 대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학부생은 학과 조교를 통해서 대여 신청하면 된다.

교내 공모전

공모전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이 높다. 교내에도 많은 공모전이 매해 열리고 있다. 작년에 진행된 공모전을 소개한다. 첫째, 창원대학교 창의융합교육원에서 열리는 ‘우수강의 에세이’는 2009년부터 2021년까지 학기마다 꾸준히 열려왔다. 해당 학기 개설 강의 중 학생이 이수한 강의(실습)에 대한 에세이를 비교과 통합관리시스템 이뤄드림을 통해 신청받았다.

다음으로 창원대학교 인권센터에서 열린 ‘인권 성평등 콘텐츠 공모전’이 있다. 이 공모전은 우리대학 학생들의 인권·성평등에 대한 학내 관심을 유도하고 인권 역량을 발휘하기 위해 마련됐다. 대학 인권·성평등을 주제로 한 ▲홍보영상 ▲카드 뉴스 ▲로고·표어 창작을 공모받았다. 학생들은 ‘익명 뒤에 숨은 인권침해’, 주거권, 아동 인권 등을 주제로 작품을 만들었다.

끝으로 창의융합교육원에서 ‘셀디데이(비교과의 날) 공모전’이 열렸다. 셀디데이 온라인 공모전은 비교과 홍보 강화 및 성과 확산을 위해 운영됐다. 공모부분은 ▲비교과 우수사례 ▲비교과 창의 콘텐츠 두 가지이다. 비교과 우수사례는 비교과 활동을 통한 성장 스토리를 주제였고, 비교과 창의 콘텐츠는 비교과 참여를 독려하는 홍보 콘텐츠가 주제였다. 해당 공모전은 21년, 20년 2년 연속 열렸다.

교내 프로그램

학교 내에서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도 지원하고 있다. 우선 많은 학생이 참여하는 국제교류교육원의 ‘원투원 프로그램’이 있다. 우리대학에서 수학 중인 외국인 교환학생들과 1:1로 매칭돼 언어 및 문화를 교류하는 프로그램이다. 직전 학기 평점 3.0/4.5 이상(정규학기 기준)이고, 1개 학기 이상 이수한 활동예정학기 재학(예정)생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창의융합교육원에는 교양 교육 모니터링단, 학생교육평가단과 같은 활동이 있다. 교양 교육 모니터링단은 교양 교육과정에 대한 요구·만족도를 재학생이 재학생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 및 또래 면담을 통해 수요자 중심의 교양 교육과정 마련과 질 관리를 위한 프로그램이다. 학생교육평가단은 교육수요자 의견을 반영한 학생 중심 프로그램 기획 및 홍보를 위한 활동을 한다.

 

개강 전 우리대학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지 확인해 보자.

<저작권자 © 창원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지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