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보도
2022 제조데이터 분석 경진대회, 우리대학 수상!지난 3(목) 개최, 우리대학 총 3팀 수상
  • 안보영 기자
  • 승인 2022.11.21 08:01
  • 호수 693
  • 댓글 0

‘경남창원 혁신데이터센터 구축사업’을 수행 중인 우리대학 ICT융합센터, KSMA(한국제조데이터인공지능학회), LINC 3.0(스마트제조융합 ICC)와 경상국립대 LINC 3.0(AI빅데이터 ICC), 경남대 LINC 3.0(인공지능융합 ICC)의 주관으로 개최된 ‘2022 제조기업의 데이터를 활용한 분석사례 발굴 및 모델 개발 경진대회’가 지난 3일(목)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이번 대회에는 우리대학 10팀, 경상국립대 8팀, 경남대 8팀, 인제대 4팀으로 총 30팀이 참여했다. 발표와 평가를 거쳐 총 6팀이 입상했고, 최우수는 우리대학 ‘빌런’ 팀이, 우수는 우리대학 ‘jjem’ 팀과 경남대 ‘파이썬초보만’ 팀, 장려는 우리대학 ‘CWDA2’ 팀과 경남대 ‘Ssammoo’ 팀, 경남대 ‘죠’ 팀이 수상했다.

제조데이터 분석 경진대회는 AI 학습에 주로 사용되는 머신러닝, 딥러닝 등의 모델을 분석해 케이블 단자 압착 설비에서 발생하는 압력 센서의 시계열 데이터를 분석하는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케이블의 압착부 불량 여부를 잘 판별해내는 것이 이번 대회의 주요 목표였다. 수상한 우리대학 ‘CWDA2’ 팀은 EDA 기법으로 데이터를 파악한 후 데이터의 불균형을 잡는 SMOTE 알고리즘을 통해 전처리를 진행하고, 여러 머신러닝 및 딥러닝 모델을 비교해 모델을 선정한 뒤 MLP 모델로 데이터를 분석하는 기법을 활용했다. ‘CWDA2’ 팀원 정주영(산업시스템공 20) 씨는 “뜻이 맞는 동기들과 팀을 구성해 나간 대회였다보니 쉽게 도움을 주고 받아서 함께 배우고 성장해 나간 점이 가장 뿌듯했다. 전공 지식을 이번 대회를 통해 실제로 활용해보니 신기하기도 하고 보람 있었던 것 같다”고 소감을 전했다.

<저작권자 © 창원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안보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