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대학
공유복수전공의 A to Z
  • 이지현 기자
  • 승인 2022.09.19 08:00
  • 호수 689
  • 댓글 0

우리는 하나 이상의 각자 전공이 있다. 학우들은 본인의 전공에 얼마만큼 만족하는가? 혹여 자신의 전공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전공을 바꾸는 전과 외에도 ‘다전공’을 신청하는 방법이 있다.

다전공에는 ▲부전공 ▲복수전공 ▲연계전공 ▲공유복수전공 ▲융합(부)전공이 있다. 부전공과 복수전공은 우리에게 꽤 익숙한 편인데 공유복수전공은 무엇일까? 공유복수전공의 A to Z를 담았다.

 

<공유복수전공이란?>

“공유복수전공”이란 둘 이상의 학과(부)를 융합·연계하여 현행 교육과정의 기존 교과목 또는 개편 교과목과 공유복수전공의 신규 교과목으로 복수전공 교육과정을 편성한 모집 단위에 없는 전공을 말한다. 현재 우리학교는 5개의 공유복수전공을 운영하고 있다.

 

<신청 자격>

‘최소전공 인정학점제’를 시행하는 학과의 모든 재학생이 신청 가능하다. 다만, 학칙 등에서 복수전공을 시행하지 않는 학과의 학생은 공유복수전공 이수를 신청할 수 없다. ▲법학 ▲글로벌비지니스학 ▲체육학 ▲간호학 ▲생명보건학 ▲건축학 ▲건축공학 ▲음악 ▲미술학 ▲무용학 ▲미래융합대학(문화테크노학 제외) 전 학과가 이에 해당한다. 또한, 2개 학기 이상 7개 학기 이하를 이수하고, 1학년 수료학점 이상을 취득해야 한다. 1학년 수료학점은 졸업학점이 120학점인 경우 30학점, 130~135학점인 경우 33학점, 140~163학점인 경우 35학점이다.

 

<신청 방법>

매 학년말(1월 초)에 지원 신청 기간이 별도로 지정돼 있다. 2023년도 다전공 모집은 1월 6일(금)부터 1월 10일(화)에 진행될 예정이다. 미달 될 경우 7월 초에 추가 신청을 통해 미달 인원을 선발한다. 추가모집에서는 취득 학점 기준에 하기 계절학기 이수 교과목을 제외하고 있으니 참고해야 한다. 신청 방법은 와글 홈페이지 > 학사정보시스템 > 학사정보 > 다전공 > 다전공 신청에서 온라인으로 이뤄진다.

 

<선발 기준>

공유복수전공별 매 학년도 30명 이하의 인원을 선발한다. 만약 이수 신청자가 선발 예정 인원을 초과할 경우 참여 학과(부) 및 참여 교원 학과(부) 소속의 학생을 우선 선발하게 된다.

 

<이수 절차>

공유복수전공은 지정기간에 정해진 절차와 방법에 따라 신청해야 하며, 공유복수전공 이수자로 선발돼야 이수할 수 있다. 소속 학과(부)의 주전공 과정과 공유복수전공의 전공학점을 이수해야 한다. 주전공·복수전공·연계전공·융합전공·공유복수전공에 중복되는 동일 교과목을 이수한 경우 주전공·복수전공·연계전공·융합전공·공유복수전공의 학점으로 각각 21학점까지 중복해서 인정받을 수 있다. 단, 졸업학점에는 이중 산입하지 않는다.

 

<연계전공 포기>

개인 사정으로 인해 공유복수전공을 포기하고자 할 경우, 정해진 절차와 방법에 따라 포기 신청을 할 수 있다. 와글 홈페이지 > 학사정보시스템 > 학사정보 > 다전공 > 다전공 포기신청에서 신청할 수 있다. 공유복수전공에서 취득한 소속 학과(부) 이외의 전공학점은 자유 선택 학점으로 인정된다.

 

<공유복수전공별 소개>

학사지원과가 배포한 2022학년도 다전공 선발 계획에 따르면 우리대학은 현재 5개의 공유복수전공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올해‘글로벌마케터과정’과‘문화기획전문가과정’이 신설됐다.

 

(1) 인문소프트웨어융합전공

2020년에 개설됐고, 주관학과는 철학과다. 총 17개의 전공과목 중 필수 6학점, 선택 27학점으로 33학점을 들으면 졸업요건을 충족한다. 필수과목은 컴퓨터공학과의 컴퓨팅 사고력의 이해와 인문코딩이다. 수료 시 받게 되는 학위명은 공학사다.

<소개> 컴퓨터 언어 기술을 습득한 인재가 인문학적 창의성과 윤리성을 갖춘다면 우리 사회를 더욱 건강하고 풍부하게 구성할 것이다. 지능과 연결성 이 특징인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인재를 키우기 위해 철학, 프랑스 문화, 코딩 수업 등을 통한 취업 역량 증진을 도모한다.

이수 후 진로로는, 게임회사 등 IT 기반 문화콘텐츠 개발회사, 컴퓨터 관련 프로그램 개발자,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인공지능 기반 스타트업 회사 등이 있다.

 

(2) 인공지능빅데이터전공

2020년에 개설됐고, 주관학과는 컴퓨터공학이다. 총 22개의 전공과목이 있고 필수 포함 33학점을 이수해야 한다. 필수 과목은 컴퓨터공학과의 빅데이터, 딥러닝 과목이다. 수료 시 받게 되는 학위명은 공학사다.

<소개> 인공지능-빅데이터 공유복수전공 전공 (ABC, AI-Bigdata Convergence)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는 첨단 기술의 습득과 공학계열과 인문계열을 포괄하는 융복합 교육 모델을 제시해 미래에 도전하는 인간으로 거듭날 수 있는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수 후에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는 핵심 분야인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분야는 첨단 산업 분야를 포함한 기존의 모든 산업 분야로 진출할 수 있다.

 

(3) 스마트제조 AI

2020년에 개설됐고, 주관학과는 기계공학부 스마트제조융합전공이다. 총 23개의 전공과목이 있고, 필수 교과목은 스마트제조융합 전공의 센서및엑츄에이터, 엔터프라이즈디자인Ⅰ·Ⅱ과 메카트로닉스융합전공의 캡스톤 디자인이다. 수료 시 받게 되는 학위명은 공학사다.

<소개> 앞으로의 제조업은 정보화, 무인화되고 스마트 제조 분야 지식을 보유한 소수정예의 핵심 융합 엔지니어만을 요구할 것이다. 이를 위해 첨단제조공학 분야, 제조데이터 분석(제조AI) 분야를 위한 맞춤형·실무형의 융합형 교육과정을 마련하고 스마트제조융합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한다.

이수 후 진로 중 주된 진출 분야는 제조산업 기계 전기·전자 분야이며 특히 스마트제조를 위한 전문인력으로 진출할 수 있다. 또한 데이터 처리/분석 전문가로 육성돼 모든 산업 분야의 진출이 가능하다.

 

(4) 글로벌마케터과정

2022년에 개설됐다. 주관학과는 일어일문이다. 총 22개의 전공과목이 있고, 필수 교과목 포함 33학점 이상 이수하면 졸업 요건을 충족한다. 필수 과목은 국제무역학과의 무역학원론Ⅰ, 무역상무론이다. 수료 시 받게 되는 학위명은 무역학사다.

<소개> 본 과정은 국제경제 및 국제무역에 대한 기본적인 소양과 세계의 여러 지역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를 결합하여 해외 시장 개척 및 관리를 위해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수 후 진로로는 자격증 취득 후 국제무역의 다양한 실무 현장에서 활동하거나, 국제무역 기업, 학계 및 연구기관, 정부 및 공공기관으로 진출할 수 있다.

 

(5) 문화기획전문가과정

2022년에 개설됐다. 주관학과는 국어국문학이다. 총 20개의 전공과목이 있고 필수 교과목 포함 33학점 이상을 이수하면 졸업 요건을 충족한다. 필수 과목은 문화테크노학과의 아트매니지먼트와 메타버스와 공연콘텐츠의 이해이다. 수료 시 받게 되는 학위명은 문화기술경영학사이다.

<소개> 본 과정은 문화기획과 기술에 대한 기본적인 소양을 바탕으로 인문학의 다양한 분야에 대한 깊은 이해를 통해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수 후 진로로는 기업, 산업체 및 정부에서 문화 콘텐츠·공연·전시·문화예술 활동 기획 업무 담당자, 학계 및 연구기관 등이 있다.

 

공유복수전공은 복수전공보다 낮은 학점으로 학위를 받을 수 있으며, 복수전공이나 전과보다 경쟁률도 낮다는 장점이 있다. 다전공을 고려하는데 이수해야 하는 학점이 부담되는 학우가 있다면, 공유복수전공을 추천한다. 자신의 진로와 관련된 공유복수전공이 있다면 놓치지 말자.

공유복수전공에 대해 더 알고 싶어졌다면 창원대학교 홈페이지 > 학사안내 > 교육과정 > 2022학년도 교육과정을 참고하거나 학사지원과 ☎055)213-2052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창원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지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