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보도 보도
“RefWorks”교육 듣고 참고문헌 쉽게 만들자!오는 29일(화) 오후 2시에 교육 진행, 이용자 사전등록 필수
  • 남예은 기자
  • 승인 2021.04.26 08:00
  • 호수 670
  • 댓글 0

우리대학 도서관에서 과제물과 학위 논문 작성을 위한 (New) RefWorks 온라인 이용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학부생을 포함한 대학원생과 교직원을 상대로 한 온라인 교육으로 ▲(New) RefWorks 계정 생성 및 메뉴 안내 ▲논문 파일에 인용 문헌 및 참고문헌 리스트 자동 생성하기 ▲(활용법 1) 학부생 과제물 참고문헌 만들기 ▲(활용법 2) 대학원생 학위논문 제출을 위한 다양한 출력 스타일 참고문헌 만들기의 순서로 진행된다. 첫 온라인 교육은 지난 13일(화) 오후 2시부터 3시까지 실시됐으며 오는 29일(목) 동일한 시간에 교육이 진행될 예정이다.

교육 참가를 원하는 이용자는 사전등록을 해야 한다. 참석을 원하는 온라인 교육에 미리 등록해 메일로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사전등록은 교육 일정표의 사전등록 페이지 바로 가기의 링크를 통해 웹페이지로 이동 후 참석을 원하는 개별 교육 명에 들어가 왼쪽 상단의 Register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다수의 교육에 참여를 희망하는 학생은 일정표 왼쪽의 체크 박스로 복수의 교육 선택 후 하단의 Register 버튼을 누를 수도 있다. 다음 단계로는 등록 페이지에서 참석자 이름 및 이메일 등의 정보를 입력 후 Submit 버튼을 클릭한다. 최종적으로 신청 시 기재한 이메일에 등록 완료 및 참석 방법 안내 메일을 확인하면 된다.

교육에 참석하는 방법은 PC를 이용한 참여 방법, 모바일을 이용한 참여 방법으로 총 2가지가 있다. 먼저 PC로 참여하기 위해선 ▲PC에서 사전등록 후 받은 확인 메일 내 “이벤트 참여” 버튼을 클릭, 혹은 교육 별 페이지 내 오른쪽 Join Event Now 부분에서 필요 정보를 기재한 후 Join Now 버튼 클릭(이벤트 비밀번호는 확인 메일에서 확인) ▲교육 프로그램 Webex 사용에 필요한 프로그램 자동 설치 ▲접속 후 오디오 설정을 확인 뒤 교육에 참여할 수 있다. 모바일(스마트폰)로 참여하기 위해서는 ▲교육 시작 전 “Cisco Webex Meeting” 애플리케이션을 설치 ▲교육일시에 맞춰 애플리케이션에 접속 ▲확인 메일로 전송된 이벤트 번호(액세스 코드)를 입력 ▲접속 완료 후 오디오 설정 확인의 순서로 교육에 참여하면 된다. 이외의 해당 교육에 대해 문의 사항이 있다면 ☎055)213-2413으로 연락할 수 있다.

한편, (New) Refworks는 웹 기반 참고문헌 및 연구정보 관리 도구로, 국내외 전자자료에서 검색한 결과 중 논문작성 및 연구 진행에 필요한 자료를 저장해 연구정보 데이터베이스로 관리할 수 있다. RefWorks의 주요 기능으로는 ▲연구 진행 및 논문작성에 필요한 인용 문헌 저장 및 관리 ▲MS Word, HWP 논문에 인용/각주/참고문헌 생성 ▲각종 전자파일(PDF, JPG, DOC 등) 첨부 및 관리 ▲연구 진행에 필요한 자료의 체계적인 관리(상위 폴더, 하위 폴더 분류) ▲공동연구 및 그룹 프로젝트 진행 시 다른 연구자와 레퍼런스 사용 공유(RefWorks 아이디, 비밀번호 공유) 등이 있다.

<저작권자 © 창원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남예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