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보도 보도
2021년도 1학기 장학119 장학생 선발가계 곤란 학생 지원, 생활비 형태로 매월 장학금 지급
  • 김동언 기자
  • 승인 2021.04.05 08:04
  • 호수 669
  • 댓글 0

최근 가계 곤란 학생들이 코로나19 등으로 생활비 충당을 위해 학업에 전념하지 못한 결과 장학금 지급 조건을 충당하지 못하는 사례가 발생했다. 따라서 우리대학은 경제적인 이유로 고등교육의 기회를 가질 수 없는 학생들에 대한 실질적인 지원을 하기 위해 장학119 장학생을 선발하고 있다.

장학119의 추천대상은 ▲필수조건 충족 및 추가 조건이 발생한 경우 ▲기타 긴급하고 실질적인 가계 곤란 겪고 있는 경우 ▲장학 사각지대 학생을 지원하기 위한 학과장이 추천해준 경우로 3가지 중 하나만 해당하면 된다.

필수 조건은 한국장학재단 학자금 지원구간 기준 소득 0~6구간 학생이지만 필요한 시 소득 구간 기준이 7~8구간까지 확대될 수 있다. 그리고 추가조건은 ▲직계 존·비속이 장애의 정도가 심한 장애인으로 등록된 경우 ▲직계 존속이 폐업, 파산, 실직한 경우 ▲직계 존·비속이 재난적 의료비 지원 사업 지원대상으로 선정된 경우가 있으며 이 중 한 가지 이상 충족되면 추천대상이 될 수 있다.

기타 긴급하고 실질적인 가계 곤란을 겪고 있는 경우는 필수조건과 추가조건 이외의 신청자로서 가계 곤란 사정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선발하며 이 경우에는 소득 구간, 학과장 면담 내용, 기다 증빙 여유 등이 중요하게 작용한다.

장학 사각지대 학생을 지원하기 위해 학과장의 추천을 받은 경우에는 첫 번째, 두 번째 추천대상 이외에 반드시 장학생 선발이 필요한 학생을 학과장 면담을 통하여 선정되며 학과별 1명 이내로 제한 된다.

장학119 대상자는 필수적으로 학과장 추천서가 필요하며 증빙 필요에 따라 가족관계증명서, 학자금지원 소득 구간 통지서, 장애인증명서, 폐업·파산 또는 실직 관련 증빙서류, 재난적 의료비 지급 결정 통보서, 공공기관 등에서 발급하는 경제적 곤란 정도를 판단할 수 있는 서류를 추가로 제출해야 한다.

하지만 ▲직전 학기 평점 2.0 미만 ▲학칙에서 정한 수업연한을 초과한 사람 ▲직전 학기 최소 6학점 이상을 이수하지 못한 사람 ▲기타(창원대학교 장학금 규정 제7조 제2항에 따름)에 하나라도 해당하는 학생은 장학119 선발에서 제외된다.

또한, 장학119는 생활비 형태로 월 30~50만 원 사이에서 지급되며 타 장학금과 함께 받을 수 있지만 타 장학금과 장학119 금액을 합하여 학기당 200만 원 이내로 지급된다. 신청한 학생의 수가 많아 경합 시 소득 구간이 낮은 학생, 직전 학기 성적이 높은 학생을 우선선발한다. 장학생으로 추천된 월부터 수업 종료 월까지 지금 되며 학칙 제38조에 따라 하기·동기 휴가 중에는 지급되지 않는다. 그리고 장학생의 학적이 제적, 휴학 등 변동되는 경우에는 장학금 지급이 즉시 중지된다.

장학119의 신청은 학기 중 매월 신청을 할 수 있으며 학생 1명당 2개 학기 이내로 제한된다.

우리대학 와글 공지사항을 참고하거나 ☎055)213-2075에 연락하여 더 자세한 사항과 궁금한 점을 해결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창원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동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