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여론
총학생회비, 어떻게 사용되고 관리하나요?각종 행사 취소에 사용 내역, 궁금해하는 학우 많아
  • 추재웅 수습기자
  • 승인 2020.11.09 08:00
  • 호수 664
  • 댓글 0

올해 코로나 19로 인해 기존에 했던 많은 학내 행사들이 취소됐다. 신입생 같은 경우 총학생회비가 어디에 사용되는지 궁금할 수 있고, 재학생은 기존에 총학생회비로 운영됐던 각종 행사에 참여 못 했기 때문에 올해는 어디에 사용됐는지 궁금할 수 있다. 

우리대학 대표 학생 커뮤니티인 에브리타임 내에서도 학생회비에 대한 여러가지 이야기들이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학생회비는 과 자체에서 납부하는 금액이 있고, 총학생회에서 납부하는 금액이 있다. 전자의 경우 보통 재학년도 기준으로 과마다 다른 금액을 걷는다. 후자의 경우 매 학기마다 등록금 납부 후 등록확인을 받을 때 9천 원을 같이 납부하는 형식이다. 

물론 이때 납부하지 않았더라도 학내 농협을 이용하여 추후 언제든 납부가 가능하다.

총학생회비는 일반적으로 학생의 편의와 권리향상을 위해서 비용이 지출되는 곳 전반에 사용된다. 예를 들어 간식 사업이나 SNS 이벤트, 총학 주관 게임대회 상금 지급, 학교 체전 상품, 학교 홍보물 제작 등 주로 소모품에 지출된다. 또한 단과대마다 비율을 나눠 지급해 새내기 배움터 같은 단과대별 행사에 지원되기도 한다. 

올해 같은 경우 온라인 오리엔테이션 이벤트 상품 지급, 벽화봉사 등 각종 봉사활동 과정에 있었던 지출, 코로나 19 응원 문구 현수막 설치 등에 사용됐다. 

그렇다면 이 같은 사용 내역과 금액은 어떤 식으로 관리가 될까. 우리대학에는 재정감사위원회라는 중앙기구가 존재한다. 현 재정감사위원회는 사무국, 감사국, 소통국으로 구성돼 있다. 본 기구는 미래융합대학을 제외하고 학생 자치기구인 학생회에 대해서 학생회비를 감사하는 기구이다. 우리대학 재정감사시행 회칙, 세칙에 준하여 감사하고, 이에 명시되지 않은 사안에 대해서는 대학회계법을 기준으로 감사가 시행된다.

올해는 11월 9일(월)부터 11월 16일(월)까지 감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피감사 기구는 본회에서 요구한 자료를 감사 시작일 기준으로 48시간 이내에 본회로 제출해야 한다. 

이에 현 재정감사위원장 윤지훈(가족복지 15) 씨는 “회·세칙에 준거, 원리 원칙에 의해서 진행될 예정이고, 학생회비 사용 내역에 이의가 있는 학우들은 재정감사위원회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인스타그램, 페이스북을 통해 메시지를 보내준다면 익명성을 보장해 문제해결 방안을 최대한 찾아주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창원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추재웅 수습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