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보도 보도
스마트 전자출결 시스템으로 출석하기!비대면 실시간 강의를 위해 원거리 인증번호 방식 추가
  • 강현아 기자
  • 승인 2020.09.21 08:00
  • 호수 661
  • 댓글 0

 우리대학은 2019년 1학기부터 현재까지 일부 교과목에 스마트 전자출결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다. 이번 학기에는 기존의 시스템과 다른 새로운 시스템이 도입됐다. 

 기존에 우리대학이 전자출결을 진행하던 방식은 ‘근거리 블루투스’ 방식이다. 블루투스는 각종 무선 통신 기기와 사무용 전자 제품 간에 데이터를 근거리에서 무선으로 주고받을 수 있게 하는 ‘무선 통신 기술’이다. 이 방식을 통해 교수가 전자출결 앱으로 출석 체크를 하면 가까운 곳에 있는 학생들의 기기가 블루투스로 인식돼 출석 체크가 가능하다.

 이 방식을 이용하기 위해선 교수가 전자출결 앱을 통해 ▲출석 체크 클릭 ▲담당 과목명 선택 ▲해당 수업 주차 확인 ▲자동 출석 체크 클릭을 해야 한다. 학생의 경우 알림이 발송되고 30초 동안 교수자 휴대폰과 학생 휴대폰이 자동으로 출석 체크를 해 출결이 마감된다.

 한편, 기존의 ‘근거리 블루투스’ 방식은 비대면 실시간 강의에서 사용이 어렵다. 학생들이 같은 장소에 모여서 수업을 듣지 않고, 이클래스 수업처럼 교수가 출석을 즉각적으로 확인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이번에 업데이트된 ‘원거리 인증번호’ 방식은 교수가 전자출결 앱을 통해 인증번호를 부여받고, 해당 인증번호를 학생들이 입력하면 출석이 된다.

 이 방식을 이용하려면 교수의 경우, 전자출결 앱에서 ▲출석 체크 클릭 ▲인증번호 발생 ▲학생에게 공지 ▲출석을 마감할 때 출석 체크 완료 클릭을 하면 된다. 학생은 전자출결 앱을 통해 ▲출석 체크 클릭 ▲교수가 알려준 인증번호 입력 ▲동일한 번호 확인을 통해 출석이 인정된다.

 김나현(글로벌비즈니스 19) 씨는 “기존에 근거리 블루투스 방식으로 출석해본 경험이 있는데, 가끔 출결 오류가 날 때가 있어 과사무실에 직접 전화해 확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라며 “원거리 인증번호 방식은 이와 같은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실시간 수업에 적합한 방식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창원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현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