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여론 칼럼
우선순위를 잃지 않는 삶
  • 강현아 기자
  • 승인 2020.09.07 08:00
  • 호수 660
  • 댓글 0

우선순위와 관련된 아주 유명한 일화가 있다. 한 시간 관리 전문가가 항아리에 큰 돌을 하나씩 넣으며 “이 항아리가 가득 찼습니까?”라고 학생들에게 물었다. “네”라는 학생들의 대답이 무색하게도 그는 다음으로 자갈, 다음으로 모래, 다음으로 물을 채웠다. 어찌 보면 너무 바빠도 다른 일을 할 수 있다는 이야기로 들리겠지만, 이 이야기의 요점은 ‘큰 돌을 먼저 넣지 않으면 영원히 큰 돌을 넣을 수 없다’라는 것이다.

‘큰 돌’이 상징하는 바는 무엇일까. 가장 중요하게 해야 할 일을 상징하는 것일 수 있고 더 나아가, “삶을 살아가며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이 될 수도 있다. 기자는 저번 학기 ‘뉴스 취재 보도’라는 수업을 수강했다. 해당 수업의 기말 과제 주제는 ‘지금 내게 가장 필요한 3가지가 무엇인가’였다. 해당 과제를 작성하면서 위에서 언급한 일화가 떠올랐다.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잃지 않는 삶이 우선순위를 잃지 않는 삶이라고 느꼈기 때문이다.

너무 많은 것을 우선순위에 두고자 하면 머리가 더욱 복잡해질 수 있다. 지금 필요한 3가지가 무엇인지를 생각해보다 보면, 내가 가장 우선하는 가치가 무엇인지가 한눈에 보인다. 나는 해당 과제를 수행하면서, 앞으로 나아가야 할 길을 더 또렷하게 세길 수 있었다.

나는 소중한 사람과 함께하는 시간이 가장 값지다. 소중한 사람들과 맛있는 음식을 먹으며 일상의 대화를 나누는 것은 언제나 나를 행복하게 한다. 그래서 나에게 가장 필요한 3가지는 소중한 사람들, 따뜻한 시간, 일상의 대화이다. 너무 추상적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 대답을 통해 더 구체적인 삶의 이유를 만들 수 있다.

먼저 소중한 사람을 잃지 않기 위해선 말을 더 신경 써야 한다. 언어에는 온도가 있다는 말까지 있을 정도로, ‘말’은 누군가를 살리기도 하고 죽이기도 한다. 소중한 사람들에게 그들을 살리는 말을 한다. 내가 하는 말을 듣고 행복해할 그 사람들이 나를 다시 행복하게 한다. 또 따뜻한 시간을 위해선 경제활동이 필수적이다. 돈은 모으는 행위 자체를 위해서는 안 된다. 자신에게 알맞게 사용함으로써 그 돈은 가치를 발휘한다. 기왕이면 좋아하는 일로 경제활동을 해, 사랑하는 사람들과 더 행복한 시간을 보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일상의 대화를 나누기 위해선, 소중한 사람들에게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그들에게 어떤 일이 있었는지, 어떤 감정을 느꼈는지에 집중한다. 세심한 관심이 일상의 행복한 대화를 만든다.

이처럼, 가장 필요한 3가지를 곱씹어보다 보면 삶의 우선순위를 세울 수 있다. 이렇게 알게 된 우선순위를 잊지 않아야 한다. 항아리에 큰 돌은 넣지 못했으면서, 계속해서 물을 담고 있던 것은 아니었나 돌이켜보자. 만약 그랬더라고 해도 괜찮다. 우리에겐 앞으로의 시간이 더 남아있다. 지나간 시간을 후회하는 것보다는 앞으로의 시간을 값지게 보낼 방법을 생각해보자.

자, 이제 종이와 펜을 하나 들고 자리에 앉아보자. 눈을 감고 상상을 해도 좋다. 당신에게 지금 가장 필요한 3가지는 무엇인가?

<저작권자 © 창원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현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