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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는 광곤데 뒷 광고는 뭐야?” 유튜브 뒷 광고에 대해..

유튜브를 자주 이용하는 사람들이라면 요즘 핫하게 이슈가 되고 있는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의 뒷 광고 사건에 대해 잘 알고 있을 것이다. 이번 유튜브 크리에이터 뒷 광고 사건은 유튜브 크리에이터 '참 PD'의 폭로로 인해 세상에 드러났고 계속해서 뒷 광고 사례들이 적발되고 있는 지금이다. 이번 기사를 통해 뒷 광고의 사회적 문제점과 뒷 광고에 대해 서로 다른 시각을 가진 이들의 인터뷰를 듣고 우리 사회에선 이런 뒷 광고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아보자.

 

- 우선 뒷 광고는 무엇인가?

뒷 광고는 인플루언서가 특정 업체로부터 대가를 받고 유튜브 등에 올릴 콘텐츠를 제작한 후 유료광고임을 표기하지 않는 것을 말한다. 즉, 어느 특정 물건에 대한 광고 제의를 받은 자기 자신이 받은 물건이 광고를 위해 받은 물건이라는 것을 밝히지 않고 마치 자신이 돈을 지불하고 자신이 산 물건처럼 이야기하는 행위를 일컬을 수 있다.

 

-이번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의 뒷 광고 사건은 무슨 사건인가?

우선, ‘뒷광고’ 논란이 커지게 된 건 다비치 강민경, 스타일리스트 한혜연의 유튜브 채널에서부터다.

업체로부터 PPL 광고를 받고도 직접 구매해 사용한 것처럼 영상을 올린 게 문제가 된 것이다. 강민경 측은 “유튜브 협찬을 받은 부분은 ‘협찬을 받았다’라고 했고, 광고가 진행된 부분은 ‘광고를 진행했다’라고 영상이나 영상의 ‘더 보기’란에 모두 표기해 진행했다.

그리고 영상 자체는 광고가 아니었다. 제 영상 자체에는 표기할 이유가 없다고 판단했다. 다음에 유튜브 콘텐츠를 편집해 사용해도 되겠냐는 제안을 받아들여 광고가 진행됐다”라고 설명했다. 한혜연 측은 “전체 콘텐츠는 아니고, 일부 콘텐츠에서 광고를 받았다는 표기가 누락된 것을 확인했다”라며 잘못을 인정하고 재발하지 않도록 주의하겠다고 사과했다.

이러한 연예인들의 유튜브 PPL 의혹이 밝혀짐에도 불구하고 대형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의 조심스러운 뒷 광고 콘텐츠들이 계속되자 유튜브 크리에이터 ‘참 PD’는 자신의 유튜브 커뮤니티에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의 뒷 광고 실태에 대한 장문의 글을 폭로하게 됐고 이것이 오늘의 유튜브 뒷 광고 사건을 만들게 됐다.

 

-왜 유튜브 뒷 광고가 문제가 되는 것일까?

우선, 광고임을 표시하지 않는 모든 행위가 '뒷 광고'로 평가받고 비난을 받는 것은 아니다. 장점만 강조하여 구매를 유도하는 것이 가장 큰 문제이다.

전 세계적으로 IT 강국이라고 불리는 대한민국은 1990년대 후반부터 인터넷 보급으로 인해 국민 다수가 유튜브와 블로그, 인터넷 신문 등을 통해 정보를 접하는 상황이고 책이나 신문 등 활자 매체를 읽는 사람의 수는 갈수록 저조해지고 있다. 영국의 언론 싱크탱크인 로이터 저널리즘연구소가 발표한 ‘디지털 뉴스 리포트 2020'에 따르면, 한국인의 45%는 유튜브를 통해서 소식을 접하며, 그다음이 카카오톡(27%), 페이스북(19%). 인스타그램(9%), 카카오스토리(8%), 트위터(6%) 순이었다. 이들 매체를 포함하여 온라인 부문이 정보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무려 전체 경로의 83%에 달했으나 전통적인 인쇄 매체는 18%에 불과했다.’고 보도했다.

이러한 통계는 한국인이 온라인 인플루언서와의 상호작용으로부터 직·간접적으로 어마어마한 영향력을 받고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특히 구독자가 100만, 200만 정도 되는 유튜버의 경우 영상에서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비중 있게 다루게 되면, 곧 그것이 시장에 무시하지 못할 홍보 효과를 줄 수 있다.

따라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기업은 이러한 소비자들의 특성을 분석, 관련 분야에서 유명한 인플루언서들에게 접근하여 제품에 대한 홍보 계약을 맺게 되고, 인플루언서들은 기업으로부터 대가를 받고 제품을 홍보하는 식의 활동 양상이 나타나게 된다.

본디 광고에선 제품에 대해 장점을 언급하지 단점을 언급하지 않는다. 그런데 이러한 광고를 대형 인플루언서들이 ‘이건 광고가 아니라 내가 내 돈 주고 산 물건이다’라고 말하며 광고 제품에 관해 설명한다면 인플루언서에 대한 신뢰를 하고 있는 사람들은 아무 거리낌 없이 제품에 대해 받아들이게 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되고, 제품을 받았더니 ‘자신이 원했던 제품이 아니었다.’ ‘장점을 엄청나게 말하던데 그 정도까지는 아니라 실망했다.’ 등 제품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게 되면서 제품 소비에 대한 피해를 보게 된다.

그리고 광고가 성공한 기업들의 경우 계속해서 뒷 광고 제품들을 생산하게 되면서 상품의 질을 떨어뜨리는 행위를 반복하게 되므로 악순환의 반복이 계속된다.

또한, 뒷 광고라는 것 자체가 TV 광고처럼 수수료를 지불하고 정당하게 세금을 낸 뒤 하는 광고가 아닌 인플루언서와 기업 간의 1:1 상황에서 이루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탈세의 문제도 발생 할 수 있어 뒷 광고의 경우 위의 시장경제의 피해 발생과 탈세 등의 문제를 발생시킨다.

 

- 뒷 광고에 대해 당신은 어떻게 생각하는가?

뒷 광고에 대해 서로 다른 입장을 가진 이들의 인터뷰를 가져와 봤다.

함께 들어보자. 우선 뒷 광고가 큰 문제라고 생각하지 않는 사람의 입장을 들어 본 뒤 뒷 광고가 문제라고 생각되는 이들의 입장을 들어보고자 한다.

 

뒷광고는 큰 문제가 아니다. A씨

Q. 유튜브 뒷 광고에 대해 ‘큰 문제라 생각하지 않는다.’고 입장을 세웠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현재 뒷 광고 논란에 있는 유튜버들 구독자들의 말을 들어보면 대부분이 부정적인 입장에 있는 것 같다. 하지만 본인의 경우 솔직하게 뒷 광고도 기업과 유튜버들의 일종의 경제활동이라 생각한다. 기업의 경우 적은 돈을 투자하여 큰돈을 얻고 싶은 것이 당연할 테고 유튜버도 콘텐츠를 만들어 수익을 내야 하기 때문에 이 둘의 관계는 어찌 보면 당연하다는 생각이 든다.

TV에서 하는 광고의 경우 프로그램의 시간과 시청률에 따라 광고를 하기 위해 내는 수수료가 하늘과 땅 차이라고 알고 있다. 특히, 이번에 히트를 친 프로그램인 ‘미스터 트롯’의 경우 사이에 넣는 몇 초 되지 않는 광고의 광고비가 상당히 많이 들었다고 들었다.

기업의 경우 사람들이 많이 보는 프로그램에 광고를 집어넣어 제품의 소비를 끌어내고 싶은 것이 당연지사일 것이다. 그런데 현재 상황을 보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TV 프로그램의 시청보단 스마트폰을 이용해 유튜브를 보며 접근성 좋은 콘텐츠들을 이용하고 있는 현실이다.

즉, TV 프로그램의 소비보단 유튜브 콘텐츠들의 소비가 더 많을 것이고, 이건 기업에 있어서 ‘굳이 큰 돈 주고 TV 광고를 해야 하나?’라는 생각을 들게 할 것이다. 그러면서 기업은 유튜버들에게 TV광고 수수료보다 훨씬 적은 돈을 주면서 이익은 더 얻는 모델을 생각 할 것이고 이것은 ‘기업은 자신의 이득을 추구한다.’라고 볼 수 있어서 뒷 광고는 별문제가 없다고 생각한다.

 

뒷 광고는 문제다. B씨

Q. ‘유튜브 뒷 광고는 문제다’라고 했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우선, 뒷 광고도 일종의 광고이기 때문에 광고 자체는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광고 이후 제품을 소비하는 사람들에게 일어날 부정적인 문제가 더 큰 문제라고 생각한다.

기업의 경우 일반 유튜버들 보다는 구독자가 많은 대형 유튜버들에게 광고를 주로 맡긴다. 그런데 이 대형 유튜버들의 경우 기본 몇십만부터 몇백만에 달하는 구독자들을 보유하고 있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그들의 사회적 책임감은 상당히 크다고 볼 수 있다.

이런 대형 유튜버들이 그저 제품의 장점만 줄줄이 나열하고 ‘내가 돈 주고 사서 써봤는데 참 좋은 것 같다’라고 말한다면 유튜버들을 신뢰하는 수많은 구독자가 유튜버들이 광고한 제품을 거리낌 없이 구매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막상 사 본 제품이 소비자 개인에게 마음에 들지 않거나, ‘유튜버가 그렇게 좋다고 말했는데 그 정도까진 아닌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되면서 피해를 보게 될 것이고 이는 소비자를 기만하는 행동으로 볼 수 있기 때문에 소비자의 경제활동에 지장을 주는 행동이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광고를 거리낌 없이 한 대형 유튜버들이 자신들의 사회적 영향력을 생각하지 못하고 계속해서 늘어나게 된다면 앞으로 있을 대한민국 시장경제에 큰 문제를 일으킬 수 있어서 이러한 것들이 유튜브 뒷 광고의 문제라고 생각한다.

-유튜브 뒷 광고 이후 우리가 앞으로 나가야 할 일들은 무엇일까?

결국 유튜브 뒷 광고는 작게 보면 기업과 인플루언서 간의 1:1 거래에 불과하지만 크게 본다면 1대 다수의 거래이기 때문에 기업과 유튜버들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 더 성찰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대형 유튜버들의 구독자의 경우 ‘내가 자주 봤고 신뢰하는 사람이 하는 알려주는 정보니까 괜찮겠지?’라는 일방적 사고방식보단 ‘과연 저 사람이 하는 말이 다 사실일까?’와 같은 능동적 사고방식을 함으로써 다시 한번 생각해보는 자세를 가지고 정부의 경우 유튜브 뒷 광고에 대한 더 강력한 법안을 제정해 이러한 뒷 광고 사태와 같은 일들을 미연에 방지해야 하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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