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보도 보도
학습능력확산 창의학습 노트 공모전 열려코넬식 노트 필기법 이용, 2학기 교과목 노트 작성
  • 강현아 기자
  • 승인 2020.09.07 08:00
  • 호수 660
  • 댓글 0

 2020 학습능력확산 창의학습 노트 공모전이 올해 9월 7일(월)부터 10월 5일(월)까지 사전 신청을 받는다. 해당 공모전은 학생들의 학습 효율 고취를 위한 학습법 노트 작성을 통해 자기 주도적 학습 습관의 형성을 도모하기 위한 행사이다.

 공모전에 제출해야 하는 창의학습 노트는 코넬식 노트 필기법을 따른다. 코넬식 노트 필기법은 학생들이 수업의 내용을 핵심 키워드 및 요약정리를 통해 기록하여 효과적으로 복습할 수 있도록 돕는 학습 필기법이다. 특정 필기법을 사용해야 하므로 해당 공모전에 참여하는 학생에게는 창의학습 노트와 함께 안내 책자가 제공된다.

 노트 필기를 통해 공모전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 이유에 대해 이은지 창의융합교육원 담당자는 “지난 1학기에 학생들이 집에서 어떤 방식으로 공부하는지를 소개하는 공모전(홈런 학습 공모전)을 진행했었다. 해당 공모전을 통해 대부분의 학생이 노트 필기를 통해 효율적인 공부를 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 또한 노트 필기는 효과적인 학습에 매우 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이와 같은 방식을 선택했다”고 밝혔다.

 이 공모전은 기존에 학내에서 진행했던 다양한 공모전들과 달리 사전 신청, 후 학습이라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약 한 달간 학생들이 올해 2학기 교과목을 들어보고 어떤 수업이 학습 노트를 작성하기에 적절한지를 판단하여 선택한 후에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이에 따라 강의계획서 기준 10주 이상으로 필기 된 노트를 제출한다.

 또한, 우수 노트의 발굴 및 확산을 위해 시상을 통해 장학금을 지급한다. 신입생과 재학생으로 구분하여 총 22명을 선발하는데, 내년 1월에서 2월 중으로 ▲대상 500,000원(2명) ▲최우수상 400,000원(4명) ▲우수상 300,000원(6명) ▲장려 200,000원(10명)을 선정할 계획이다.

 이은지 창의융합교육원 담당자는 “코로나 19로 인해 20학번 학생들이 학교를 들어와서 참여할 수 있는 활동이 많지 않았다. 학생 중에서도 신입생에게 더욱더 많이 소통하고 도움을 제공을 위해 신입생과 재학생을 구분하여 시상하기로 했다”라며 “한 학기 동안 열심히 공부한다는 마음으로 많은 학생이 지원해주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우리대학 규정집 제3장의 장학금 규정에 따라 지원 제한 사항에 한 가지라도 해당하는 학생은 지원할 수 없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우리대학 와글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저작권자 © 창원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현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