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여론 칼럼
[655호] 와글와글
  • 김은혜 기자
  • 승인 2020.04.13 08:00
  • 호수 655
  • 댓글 0

조영태 교수 연구팀, 초 발수성 표면 마이크로 패턴 구조 개발

지난 30일(월) 우리대학 한국기계연구원 권신 박사 연구팀과 기계공학부 조영태 교수가 물이 묻지 않는 최적의 마이크로 패턴 구조를 찾아내는 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 패턴 구조는 물이 묻지 않는 특성으로 인해서 오염방지, 결빙방지, 자가 세정 등의 성능을 가질 수 있다. 특히 이 방식은 비용이 적게 들고 친환경적이어서 산업적 응용 가능성이 매우 크다. 

조영태 교수 연구팀이 물의 흡수를 매우 잘 막을 수 있는 최적의 마이크로 패턴 모양을 제안함으로 마이크로 패턴 및 형상이 표면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다. 그 결과, 다양한 구조를 만들 수 있었으며 나노 임프린트 리소그래피라는 패턴 복제 방법을 적용해 패턴을 제작했다.

 

체육학과 졸업생 임해진, ‘KUSF AWARDS 최우수 학생선수상’ 수상

우리대학 임해진(체육학과 16) 씨는 지난 25일(수) 한국대학스포츠협외희(KUSF)가 선정한 ‘KUSF AWARDS 최우수 학생선수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KUSF AWARDS’는 3개 부문으로 나뉘어 공부와 운동을 병행하는 학생선수들, 이 선수들을 도와주고 뒷받침해주는 지도자, 대학교에 대해 시상한다. 임해진 씨는 운동하는 도중에도 학점 4점대를 넘고 지금까지 우리대학이 생겨난 후의 역대 최고의 성적을 거둬 ‘최우수 학생 선수’로 선정됐다.

코로나 19로 인해 시상식은 없었지만, KUSF가 따로 상을 전달했으며 임해진 씨는 “국가대표 선발전에서 최종 8명 안에 들어가 국가대표가 되는 것이 목표다”고 말했다.

 

산학협력단, 기술보증기금과 ‘기술이전 중개업무 제휴 협약’ 체결

산학협력단은 지난 20일(금) 기술보증기금과 ‘기술이전 중개업무 제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제휴 협약을 통해 우리대학은 상호협력 필요성을 가지고 효율적인 기술이전을 이루는 것에 목적을 뒀다. 우리대학이 기존에 가지고 있는 기술을 제3자가 이용하고, 수익을 내는 과정의 중개자 역할을 기술보증기금이 함께 담당하기로 했다.

기술보증기금 부산기술혁신센터 김형광 지점장은 “창원대학교는 뛰어난 R&D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올해 국가 R&D 사업의 예산이 4조 원가량 늘어남에 따라 우리의 협업이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앞으로 우수한 사례가 많이 나오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창원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은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