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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라진 중앙도서관 복합기 출력서비스클라우드 출력으로 변경, 외부파일도 이용 가능
  • 이은주 기자
  • 승인 2019.03.21 19:56
  • 호수 6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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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이 바뀐 출력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최근 우리대학 중앙도서관의 복합기 출력서비스가 달라졌다.

중앙도서관은 지난 동계방학 기간 동안 환경개선공사도서관을 시행해 1층 공간을 정리 및 개선했다. 이 과정에서 도서관의 시설을 정비하면서 PC이용 시설과 복사 및 인쇄 시설을 정리했으며, 2층 전자정보실의 출력 가능 컴퓨터 수를 대폭 확대했다. 또한, 복합기 출력서비스를 기존 비회원 출력에서 클라우드 출력으로 개편했다. 이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무인 클라우드 출력 솔루션 가입 절차를 밟아야 한다. 방법은 ▲clopy.changwon.ac.kr로 접속 ▲우측의 Smart-B Printing Cloud에서 로그인(교직원 및 재학생은 학번/비밀번호 입력) ▲간편 로그인(6자리 ID)/전화번호 등록이다. 일반인과 방문고객의 경우는 앞서 설명한 2단계에서 절차에 따라 회원가입을 신청 후 이용하면 된다.

또한, 클라우드 출력으로 바뀌면서 외부 컴퓨터나 개인 노트북의 파일도 학내에서 인쇄할 수 있게 됐다. 우선 이용하는 기기에서 clopy.changwon.ac.kr에 접속해 ‘원클릭 드라이버 다운로드 프로그램’을 설치한다. 설치 완료 후 재부팅하고, 위의 사이트에 다시 접속하여 무인 클라우드 기능을 이용하면 된다. 마지막으로 간편 등록번호 입력 혹은 로그인만 거치면, 집이나 외부에서 파일을 올린 후 학내 무인 복합기에서 간편하게 출력할 수 있다. 기존에 학생들이 이메일이나 USB 등을 이용해 따로 파일을 옮기는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다.

편리한 점도 있지만, 아직 시스템이 제대로 정착되지 못 한 만큼 불편함도 있다. 출력서비스 요금 결제가 이상하다는 것이다. 한 출력기에서는 정상요금으로 처리가 되나, 다른 출력기에서는 요금이 추가로 부과되어 결제되기도 했다. 중앙도서관에서 복합기를 관리하는 것은 아니기에, 이런 이상에 대해서는 해당 업체에 연락을 해야 한다.

하지만 달라진 출력서비스에 혼란을 느끼는 학생들도 있다. 학생들의 원활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바탕화면과 각 컴퓨터 자리에 안내문을 준비해뒀으니, 이용에 참고하면 된다. 혹은 중앙도서관 2층 전자정보실에서 출력서비스를 이용할 때는 해당 부서 근로학생들에게 도움을 요청하면 된다.

한편, 복합기 이용에 관한 기타 사항은 클라피 창원대 ☎055)326-3261로 문의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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