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학술
과연 스마트폰 소음측정어플은 정확한가요?
  • 정현진 편집국장
  • 승인 2018.09.17 08:00
  • 호수 634
  • 댓글 0

요즘 사람들 대부분은 층간 소음을 한 번쯤은 경험했을 것이다.
하지만 법적 기준을 알고 있어도 전문측정기가 없다면 우리 집에서 들리는 소음크기의 정확한 수치를 알 수 없다.
이를 위해 우리는 소음 측정을 위한 어플리케이션(이하 어플)들을 손쉽게 다운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이들 중에서도 어느 어플이 가장 정밀소음측정기값과 가장 비슷하게 나오는지, 과연 정확한지에 대해 아는 사람은 별로 없다.
정확한 측정을 위해 우리대학 이용희(환경공 13) 씨와 함께 소음측정어플에 대해 알아보자.
 

측정을 하기위한 조건

측정을 하기에 앞서 몇가지 조건을 따져봐야 한다. 사람들마다 가지고 있는 휴대폰 종류가 다르기 때문에 가장 보편적인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폰을 3개씩 구하는 것이 우선이다.
각각 다른 어플을 깔아서 정밀소음측정기와 같은 시각 같은 위치에서 측정해 비교해야 한다.
또한 소음측정어플은 핸드폰 마이크로 소리를 받아들이기 때문에 마이크 성능의 차이에 의해서 소음측정값이 달라질 수 있다.

 

비교 기준값 설정

첫 번째는 강의실에서 측정해봤다. 강의실에서 측정한 이유는 같은 dB(소리의크기)일 때 다른 Hz(주파수), 또는 같은 Hz일 때 다른 dB라면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함이다. 이어 실생활에 적용하기 전에 정밀소음측정기와 어느 정도의 차이를 보이는지에 대해서도 확인 할 수 있다.
사진1과 사진2는 같은 Hz에서 다른 dB의 소리를 측정 했을 때 정밀 소음계와 어느 정도 차이가 나는지 나타낸 그래프다. 소음측정어플이 크게는 10dB이상 작게는 3dB정도 차이가 나는 것으로 보인다. 아이폰 기종으로 측정했을 때는 1번 ‘데시벨x’ 어플이 가장 편차가 작게 나타내는 것을 볼 수 있다. 그에 반해 안드로이드 폰으로 측정했을 때는 2번 ‘소음측정기’ 어플이 편차가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에는 강의실에서 같은 db에 다른 Hz를 적용해 정밀 소음 측정기와 어느 정도 차이가 나타나는지 측정했다. 사진3과 사진4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결과 값은 크게는 10이상 차이 나고 작게는 거의 나지 않는 경우를 확인 할 수 있었다. 앞선 실험과 마찬가지로 아이폰에서는 1번 ‘데시벨X’ 어플이 가장 편차가 작게 나왔고 안드로이드 폰에서는 2번 ‘소음측정기’ 어플이 가장 작게 나왔다.


실생활 적용

실험을 바탕으로 실생활에 적용을 해보기 위해 창원시 도로 3곳과 우리대학 도서관을 측정 장소로 정하고 측정을 했다. 사진5는 측정 당시 소음계를 설치한 모습이다.
소음계의 마이크로폰은 지면에서 1.2m~1.5m 높이에 지지 장치로 설치하여 측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기 때문에 휴대폰 거치대를 이용하여 측정했다. 또한 바람이 불지 않은 날 반사음이 발생하지 않는 위치에 소음원의 방향으로 설정했다.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 각기 다른 어플로 동시에 측정 해봤다. 강의실에서 측정했던 결과 값과 같을 줄 알았지만 놀라운 결과가 나타났다.
사진6과 사진7에 있는 그래프를 참고해서 보면 아이폰은 동일하게 1번 ‘데시벨X’ 어플이 가장 편차가 작은 걸로 나타났다. 안드로이드폰은 강의실에서 측정한 값에서는 2번 ‘소음측정기’ 어플이 가장 편차가 작았지만 실생활에 적용했을 때는 1번 ‘데시벨X’ 어플이 가장 편차가 작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러한 이유에서는 아무래도 외부에는 소리가 지속적으로

나는 것도 아닐뿐더러 바람이 거의 없을 때 측정하는 것이 측정의 기본인데 작은 바람도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보인다.

대체적으로 아이폰 어플은 비교적 낮은 주파수에서 값이 비슷하게 나오나 높은 주파수에서는 정밀 소음계와 5dB이상씩 차이가 나는 것을 실험을 통해 확인 할 수 있었다. 아이폰과 반대로 안드로이드 어플은 높은 주파수에서 값이 비슷하게 나왔고 낮은 주파수에서도 아이폰과 비교해 차이가 작았다.
실제로 사람들이 휴대폰을 이용해 소음측정을 하는 사람들이 있다면 그나마 ‘데시벨X’ 어플을 추천하고 싶지만 소음측정어플은 대체적으로 아직까지는 많이 보완이 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정보 제공 및 출처  이용희(환경공 13), 조성우(환경공 13), 허지혜(환경공 15), 이지은(환경공 15)

<저작권자 © 창원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현진 편집국장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