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여론 독자마당
대학생 금연서포터즈, 불타는 금연

대학생 금연서포터즈는 '담배 연기 없는 건강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보건복지부가 선정한 100팀으로 구성됐다. 금연서포터즈가 하는 활동은 첫째, 캠퍼스 및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한 오프라인 홍보활동이다. 둘째, 2015년의 금연 관련 이슈를 취재하고 이를 기사화 하여 블로그 등에 게재하고 공중파 뉴스, 지역 신문, 포털 사이트, 각 대학 방송국 및 대학신문 등을 통해 보도 될 수 있도록 하는 금연 리포팅 활동을 하고 있다.
최근 담뱃값인상과 금연구역 확대로 많은 분들이 금연을 결심하고 있다. 하지만 금연 결심은 작심삼일로 끝나는 경우가 많아 포기하는 사람들이 많다.
금연에 성공하기 위해서 본인 스스로의 의지도 중요하지만 주변의 도움을 요청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며, 대표적으로 보건소 금연클리닉과 금연상담전화가 금연에 앞장서 활동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2006년 4월부터 금연상담전화서비스(1544-9030)를 제공해 오고  있으며 일반인 누구에게나 금연과 흡연예방을 위한 정보제공과 전문 금연상담사가 흡연자에게 단계별 금연상담을 1년간 프로그램으로 제공하고 SMS문자서비스, 이메일 서비스 등을 통해 금연 상담을 하고 있다.
금연상담전화의 장점을 살펴보자면, 첫째, 서비스 이용 접근성이 높다는 것이다. 흡연자가 오프라인으로 금연 서비스를 받기를 원해도 이용 장소가 제한적이고, 거리가 멀거나 교통이 불편하여 시간이 많이 소요되어 이용자가 불편을 감수해야 했지만, 금연상담전화는 집이나 직장에서 원하는 시간대에 무료로 이용할 수 있어 편리하다.
둘째, 개인의 비밀성이 보장된다. 우리나라의 경우 여성, 청소년 흡연자들의 경우 금연을 위한 도움이 필요해도 대면상담을 선호하지 않은 경우가 많아 상담이 꽤 힘들다. 하지만 금연상담전화의 경우 상담의 비밀성이 보장되어 금연취약계층(여성, 청소년등)의 금연에 적극적으로 접근할 수 있다.
셋째, 개인 1:1 맞춤형 상담이 제공된다. 대상자의 의지변화, 행동변화, 생활 교정 등을 유도할 수 있는 의학적, 사회과학적, 심리학적 전문성을 갖춘 전문상담사가 1:1 개인별 전담 상담제로 운영되며 개인별 흡연행태 및 생활습관 등에 맞는 금연결심과 금연준비법, 금연실천방안, 금단증상대처방법, 재흡연 방지를 위한 준비 등의 실천적이고 현실적인 방법의 상담을 제공한다. 넷째, 경제적 부담이 없다. 1544-9030 단일 전화번호를 사용하여 기억하기 쉽고, 등록 운영제이므로 프로그램 이용 시 비용이 발생하지 않는다​.
전 국민의 5분의 1이 앓고 있는 질병, 청소년 10명중 1명이 투병 중인 질병, 이 병의 이름은 바로 흡연이다. ‘흡연’은 국제질병분류표에도 등재된 엄연한 ‘질병’이며, 이 병을 치료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금연’뿐이다.
토목환경화공융합공학부 김준환 12

<저작권자 © 창원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태완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