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세계
달콤한 휴식은 아시아 미술제에서현대 수묵전, 동방 요괴전부터 아트마켓까지… 문화의 장 <2011 창원 아시아 미술제>로 가보자!
창원 아시아 미술제 전시장(성산아트홀) 앞

개강한 지 얼마나 됐다고 벌써 중간고사?!! 밤샘 과제준비와 벼락치기 시험에 찌든 우리들의 몸과 마음을 달래줄 곳 어디 없나? 우리 학교에서 멀지 않은 곳에서 열리는 2011 창원 아시아 미술제에서 에너지를 충전하자!

이게모야?
<2011 창원 아시아 미술제>는 창원미술협회, 창원미술 청년작가회, (재)창원문화재단의 주최로 열리는 국제미술전시회이다. 16년의 역사를 가진 <창원 아시아 미술제>는 1996년 열린 용지 미술제를 계기로 시작해, 2004년부터 매년 주제가 바뀌는 전시회로 발전했다. 창원의 젊은 작가(창원미술청년작가회)들이 현대 미술을 탐구하고, 지역 미술의 미래를 찾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창원 아시아 미술제>는 현대 아시아 작가들과 관객들의 아이디어를 교환하고, 비평의 담론을 발전시키는 장을 마련해왔다. 이로써, 현재 아시아 미술을 되돌아보는 가이드라인의 역할과 함께 미술계의 국제적인 행사로 자리 잡았다. <창원 아시아 미술제>는 본 전시인 아시아 현대 미술제와 특별전으로 이루어져 있다.
2009년에는 , 2010년에는 을 주제로 열렸던 아시아 현대 미술제. 이번에는 4월 16일부터 5월 10일까지 성산아트홀 전관에서 열린다. <2011 창원 아시아 미술제>에서는 또 어떤 행사와 작품들이 우리의 오감을 만족하게 할까?

뭐가있나?
올해는 여러 아시아국가와 미국에서 초대된 작가를 포함 7개국 100여 명의 아티스트들과 “셀프카메라: 근대적 자아 자리 바꿔보기(Self Camera: repositionig Mordern-Self)”라는 주제로 전시를 개최한다.
<2011 창원 아시아 미술제>는 메인 전시인 ‘아시아 현대 미술제’와 함께 특별전인 ‘현대 수묵전’,‘동방 요괴전-경남미술특별전’이 함께 열린다. 또한, 아트마켓&문화벼룩시장을 마련해 학생미술 사생대회, 인물화 그리기, 페이스페인팅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지난 4월 16일부터 시작된 <2011 창원 아시아 미술제>는 5월 10일까지 계속된다. 메인 전시인 ‘아시아 현대 미술제’는 성산아트홀 1,2,3,4,5,6,7전시실에서 열린다. 특별전인 ‘현대 수묵전’은 성산아트홀 4전시실에서,‘동방 요괴전-경남미술특별전’은 3·15아트센터 1,2,3전시실에서 열린다.
근대적 자아의 문제를 다루는 메인 전시와 더불어 근현대 동북아시아 미술 담론에서 빠뜨릴 수 없는 ‘수묵화’를 주제로 열리는 특별 전시, 모두 눈여겨보자! 다양한 문화 이벤트에도 잊지 말고 참가하자!

깨알같은 정보!
전시 기간에는 매일 11시, 2시, 4시마다 도슨트 투어가 있으니, 시간을 잘 맞춰 가면 더욱 유익한 관람을 할 수 있다. 도슨트 투어는 관람객들이 미술관과 전시에 대해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슨트(docent 전시해설가)의 도움을 받아 작품을 감상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특별전 중 하나인 ‘현대 수묵전’은 전시 기간에 토요일마다 특강을 마련해 인근 대구, 부산을 비롯한 지역대학과의 교류를 유도하고자 한다. 수묵과 관련한 평면, 입체, 설치 작품을 보여줄 수묵 특별전에서 아시아적 미술인 ‘수묵화’가 현대의 매체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관심 있게 살펴보는 것도 좋을듯하다.
또 다른 특별전인 ‘동방 요괴전-경남미술특별전’은 성산아트홀이 아닌 마산 양덕동 3·15아트센터 1,2,3전시실에서 5월 8일까지 전시된다. ‘동방 요괴전’은 <동방의 요괴들>공모전(미술전문 월간지 <아트 인 컬처>에서 주최했던 신진작가 발굴 육성 프로그램)에서 선정된 작가와 도내 젊은 작가들이 함께한다.
또한, 거리미술제에는 열린 문화장터라 할 수 있는 ‘아트마켓과 문화벼룩시장’이 성산아트홀 광장에서 5월 7일부터 8일까지 열린다.
<2011 창원 아시아 미술제>의 관람료는 성인 3,000원, 초·중·고등학생 2,000원, 아동 1,000원이다. 관람 시간은 평일에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8시까지 가능하며, 주말 및 공휴일에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관람이 가능하다. 창원 아시아 미술제에 관한 더 자세한 정보는 홈페이지(http://www.caaf.or.kr)를 이용하고, 전시에 관한 문의는 ☎(055)263-3553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창원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세정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