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대학 심층취재
중소기업, 제대로 알고 얘기합시다우리나라의 90%는 중소기업의 힘, 새로운 취업의 문 - 중소기업 파헤치기

“넌 중소기업 갈려고 그렇게 공부하니?”

중소기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그대로 보여주는 말이다. 이왕이면 다홍치마라고 취업준비생들 대부분은 중소기업보다는 대기업을 선호 한다. 소위 용의 꼬리가 되느냐, 뱀의 머리가 되느냐의 기로에 선 취업준비생들에게 중소기업의 길을 안내해본다.


평소 중소기업에 대한 당신의 인식은? 작은 기업?


대학생 박지희씨는 “중소기업에 대해 국가적으로 키워주어야 하며 만약 취업의 입장에서라면 가능성에 따라 충분히 중소기업에 입사할 생각이 있다”고 밝혔다.

반대로 대학생 팽호윤씨는 “중소기업 보다는 모두가 알아주는 대기업이 더 낫지 않나요? 임금과 후생복지에서 우월한 대기업이 더 좋게 생각된다”고 밝혔다.

중소기업에 대한 인식이 극명하게 나뉘는 이유는 중소기업에 대한 각자의 관심도와 정보의 차이에서 비롯된 것이다. 중소기업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보통 중소기업이란 대기업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자본과 설비의 규모가 작은 기업을 일컫는다. 즉, 중소기업 육성시책의 대상이 되는 기업으로 소유와 경영의 독립성을 확보하고 있는 회사를 말한다.


중소기업 결코 작지 않다.


통계청의 자료를 보면 중소기업의 종업원 수가 4천만 대한민국의 1/4이 일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이는 대한민국을 이끌어 가는 것은 소수의 대기업이 아닌 바로 중소기업임을 말하고 있다. 실제 중소기업의 사업체 수는 전체 산업의 99.9%를 차지하고 있으며 종사자수를 보아도 취업준비생 10명 중 8명 이상은 중소기업에 종사하게 된다는 것을 보면 그 영향력은 무시할 수 없을 만큼 커졌다.

유망 중소기업이란 독특한 기술과 아이디어로 국내시장뿐 아니라 세계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이고 있는 기업으로 탐앤탐스, (주)푸드 사이언스, 서울반도체, 주성엔지니어링, 크루셀릭, 평화정공 등 유망한 중소기업이 많다. 실제 모나미, 유한킴벌리, 다음 모두 다 벤처기업을 포함한 중소기업에 포함된다.


작은 고추가 매운 법, 중소기업이 가지는 장점은?


중소기업은 대기업에 비해 승진이 빠른 편이다. 각 기업마다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승진연한이 짧고 특진도 가끔씩 있어 관리자의 위치에서만 경험 할 수 있는 갖가지 사안들과 넓은 시각, 통합적이고 체계적으로 볼 수 있는 안목 등을 지닐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상대적으로 작은 규모의 회사라는 점에서 1인 3역 이상을 소화해내야 하는 특성상 어떤 직원이든 멀티플레이어가 되어야 한다. 어떻게 보면 단점이 될 수 있는 점이지만 그 만큼 많은 업무를 경험 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 또한 그에 따른 권한도 상당히 많이 가질 수 있다. 다양한 업무는 업무경계가 커지는 것으로 이어져 곧 많은 인맥을 쌓을 수 있는 점도 있다.

여가를 중요시하며 일보다는 여유를 중요시하는 현대사회의 경향을 본다면 시간적 여유로움과 근무형태의 자유로움을 추구하는 사람이라면 중소기업이 맞을 것이다. 대기업에 비해 연봉은 좀 낮을지 몰라도 그에 대비한 업무상의 유연성을 이용해 자신만의 시간을 가질 수 있다. 또 다른 장점은 바로 기술력이다.

브랜드자체를 먼저 따지는 한국사회의 인식상 우수한 기술력을 가진 중소기업이 많아도 그 기술력을 알아주는 이는 별로 되지 않는다. 독자적이고 창의적인 기술력을 알아주지 않는 한국사회를 넘어서 해외진출로도 활발히 하고 있는 것이 바로 그 점이다.


중소기업의 문을 두드릴려면?


각자의 조건과 혜택들을 다양하게 따져서 준비한다면 그 어느 취업보다도 유용할 중소기업 취업. 그럼 중소기업에 취업하기 위해서는 어떤 준비를 해야 할까?

첫째. 정보는 나의 힘 - 우수중소기업 취업 도우미 어플 이용해 보자. 기존에도 중소기업청은 우수 중소기업 DB(www.goodcompany.go.kr)에서 기업정보 및 채용정보를 제공하고 있었다. 하지만 아이폰 사용자가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에 맞추어 다양한 사람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이 어플이 개발되었다고. 이 어플은 무료로 제공되고 있으며 우수 중소기업 검색과 채용기업 검색으로 크게 나뉘어 사용자가 우선순위에 따라 정보를 검새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져 있다.

아울러 중소기업관련 통계도 쉽게 볼 수 있는 숫자로 보는 중소기업동향 어플도 있다고 하니 중소기업에 대한 정보를 알고 싶다면 이 어플을 이용하자.

둘째. 중소기업 청년인턴제 프로그램을 이용하자. 미취업 청년층을 대상으로 중소기업의 인턴쉽 과정을 제공하여 중소기업의 현장실무를 토대로 적성과 경험에 맞는 정규직 제공을 촉진제공을 하는 프로그램으로 중소기업을 준비하는 취업준비생이라면 적당한 기회가 될 것 같다.

마지막으로 중소기업 면접을 살펴보자. 중소기업은 입사지원, 서류전형, 면접에서 채용까지 그 과정이 짧은 편이다. 또한 실무진으로 구성된 면접관과의 대면면접이 주를 이룬다는 것이 특징이다. 중소기업 인사담당자들이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이 직원들의 잦은 이직. 따라서 오랫동안 함께 근무할 사람이라는 인상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바로 실무에 투입되어 결과를 창출하는 것을 중요하게 여기는 점을 생각한다면 면접에서 실무능력을 최대한 드러내는 것이 좋다.


따져보자 중소기업


첫째. 안전성을 평가하자. 재무구조, 매출액, 자산총액 등의 자료는 기업의 안전성과 연관되는 점을 감안하여 꼼꼼하게 체크해 보자.

둘째. 동종업계 종사자를 만나 조언을 얻어 보자. 실제 동종업계 종사자에게 유망기업을 추천받는 것도 하나의 정보이기 때문이다.


다양한 면에서 살펴 본 중소기업은 우리가 평소 생각해오던 중소기업이 아니었다.

이 기업이 어떤 점에서 경쟁력이 있고, 어떠한 점에서 세계최고로 나아갈 수 있을지를 정확하게 체크해본 뒤 지원해본다면 여느 대기업 취업보다 더욱 만족스런 일자리가 될 것이다.

색안경을 끼고 그 가치를 몰라보는 소(小)물이 아닌 전망과 비전을 볼 수 있는 대(大)물이 되어보자.

<저작권자 © 창원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윤경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