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대학 심층취재
우리대학 교육역량강화사업 미리보기우리학교만의 특성화된 사업, 알면 알수록 커지는 혜택
올해 예정된 교육역량강화 사업

 우리대학이 교육역량강화사업평가에서 최우수대학 선정이라는 쾌거를 이루어 내었다. 이는 3년 연속 선정으로 지원액만 총 46억 원에 이르며, 이를 산정하면 학생 1인당 45만원에 달한다. 우리대학 학생이라면 누구든 혜택을 받고 참여 할 수 있는 이 사업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자.

교육역량강화사업이란 무엇인가?

 
대학교육역량강화사업은 교육여건과 성과가 우수한 대학을 선정하여 교육과정 개편, 교육 및 실습활동 지원, 교육여건 개선 등 대학의 자율적 교육역량 강화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기존 선정평가 방식의 정부 재정지원 사업은, 사업계획서 작성 등 대학의 행정부담을 가중시키고, 정부가 주도하여 간접적으로 대학을 통제한다는 지적을 받아 왔다. 또한, 지원 예산의 용처(用處) 지정으로, 대학의 자율성과 대학 재정 운용의 효율성을 저해하는 측면이 있었다. 그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대학의 교육여건 및 성과를 측정할 수 있는 객관적·정량적 지표로 공식(formula)을 구성하여 지원 대상 대학을 선정하며, 대학은 자체 사업계획을 수립하여 전략적으로 재원을 투자할 수 있다.

지난 사업은 어떠 했는가
 
 창원대학교는 2009 취업률이 73.6%로 한국해양대에 이어 전국 국립종합대 2위를 차지한바 있다. 이는 지난 사업 시 받은 지원금으로 취업 시 필수적으로 요청되는 자격증 취득 지원, 모의토익 지원, 봉림고시원 동영상 학습 지원 등 우리학교 학생이라면 누구든지 이용할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운영한 이유에 있다. 또한 교육역량강화사업비로 우수학생 10명에게 1인당 1,100만원씩 해외연수비를 지원하여 중국 보부상 체험프로그램 운영, 모의 국제회의 개최, 산업체주관 교육 실시 등 다양한 특성화 프로그램을 운영해 호평을 받았다.

올해 예정된 사업은 무엇인가
 
 2010년 사업은 크게 △학생장학금 지원 △취업역량 강화 △교수ㆍ학습 선진화 △국제화역량 강화 △특성화 프로그램 육성 △사업관리 및 운영 등 6개로 나누어 시행될 예정이다.

-학생장학금 지급
 수도권 지역으로 편중되는 우수신입생을 유치하기 위한 장학금과 우리대학 학생이라면 누구든 장학금을 수혜 받을 수 있도록 여러 분야로 나누어 지급된다. 성적우수학생 장학금, 희망 및 인성 장학금은 물론 장애 및 도우미 학생지원 장학금이나 토익성적 진보장학금, 사회봉사 및 명예선양 장학금 등 우리학교만의 특성화된 장학금을 통해 보다 더 많은 학생들에게 기회를 제공한다. 올해 우리대학은 장학금 수혜률* 58%를 목표로 하고 있다. *수혜률 : (장학금 수혜자 수/총 학생 수*100%)

-취업역량 강화사업
 전국국립종합대 취업률 2위의 명성을 이어나가고, 취업명문대학의 이미지를 제고하고자 실시된다. 경남권역 기업체 우수인재육성 지원 프로그램, 사림 EMP 과정(Employment Mentor Program) 운영 등은 진로 및 직업 미 설정 재학생을 대상으로 실질적이고 효과 적인 프로그램으로 각자의 능력과 목표에 따라 차별화 된 취업전략을 수립할 수 있게 한다. 4학년 및 기졸업자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취업 비법』맞춤형 취업지원’은 개별 역량 진단부터 사후관리까지 취업에 관한 모든 것을 관리해주는 특별 프로그램이다. 또한 인터넷으로 학습하는 ‘e-Learning Service’, 토익점수를 획기적으로 높이는 ‘토익 사관학교’, 모든 학생들이 쉽고 재미있게 다가갈 수 있는 ‘취업박람회’등을 개최한다. 이를 통해 우리대학은 2010년 취업률 80%를 목표로 하고 있다.

-교수ㆍ학습 선진화
 그
동안 대학의 주된 관심이었던 학생을 “잘 뽑는 경쟁”에서 “잘 가르치는 경쟁”으로 전환하고자 실시된다. 교수학습지원 인력 충원, BTA (Best Teacher Awards) 우수 교수상 등을 통해 우수한 교수진을 확보하고 우수 강의 에세이와 우수 리포트를 선정하는 ‘CNU-장원급제’는 강의의 질적 개선과 학습자의 학습열을 높일 것이다. 한자학습 스터디 구성과 TPEE(튜터풀 : Tutor Pool for Enhancing Education)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가르치고, 배우며 학습력과 학습 지도력향상의 일석이조 효과를 노린다. 또한 저소득층 학생을 위한 ‘방과 후 대학생 멘토링 봉사프로그램’ 은 지역아동센터와 연계한 저소득층 학생에 대한 방과후 학습지도, 특기적성지도, 상담활동 등 여러 방면으로 봉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 사업은 총 120팀, 980명의 구성으로 운영되어 실시될 예정이다.

-국제화역량 강화
 '외
국어 구사능력을 통한 글로벌 역량 강화’를 목표로 ‘세계와 경쟁하는 대학’의 발판을 마련한다. ‘Global Frontier’ 프로그램은 장·단기 해외연수, 해외현장체험, 해외봉사, 어학연수등 다양한 해외 문화의 직접 체험을 통해 리더십과 실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해 낸다. ‘Global Campus'는 글로벌 서포터즈, Beautiful Korea등의 프로그램으로 재학생-유학생이 한팀이 되어 언어교환과 문화를 교류한다. 학내 증가하는 외국인 유학생들의 학업이수 능력향상은 물론 재학생들의 언어능력 향상에도 기여한다. 우리 학생들에겐 단순한 외국어 지식의 습득이 아니라 체계적인 프로그램 안에서의 외국어 구사능력 향상과 국제 사회에 대한 시야를 넓히는 폭넓은 교육기회를 제공하고, 유학생들에게는 안정적인 학습지도로 전공 적응을 향상시키는 사업이 될 것이다.

-특성화 프로그램 육성
 학
문분야 특성에 맞는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교육프로그램 지원을 통해 교육 및 취업 역량을 제고하고, 학과 특성화 모델 제시를 통한 지방대학 교육체제의 다변화 및 경쟁령을 향상시키고자 시행된다. ‘스마트 그린건축 교육역량강화사업’은 교육시스템·환경조성사업, 취업촉진 사업, 실무역량강화사업, 학생장학사업으로 나누어 시행된다. 또한 ‘미래지향적 실무형 인력양성을 위한 New Paradigm', ’세무전문인력양성사업‘, ’공공부문 취업률 제고를 위한 집중식 맞춤 프로그램 사업‘등 전공분야 취업능력 개발을 통한 올바른 진로선택 기회를 제공한다. 이 사업을 통해 학과 스스로가 특성에 맞는 발전방향을 제시함으로써 경쟁력을 강화 시키고, 학생 스스로는 전공에 대한 자부심 고취와 학과 애착심을 높일 수 있다. 비록 특정 과에만 해당되는 사업이라 하더라도, 보다 효율적인 사업성과를 거두기 위해 필요한 절차이며 이것이 다시 전체의 이익이 된다는 전제하에 기대되는 사업이다.

알수록 되돌아오는 혜택

 학교 홈페이지나 학과 사무실을 눈을 크게 뜨고 관심 있게 잘 살핀다면, 누구든지 이 사업을 통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우리대학에서 열리는 크고 작은 행사들과 시험들을 무심코 지나치지 말고 참여해 보자. 지식과 능력향상은 물론, 그 결과로 다시 우리대학이 성장 할 수 있는 발판이 될 것이다. 또한 어느 대학 못지않은 경쟁력과 실력으로 최우수대학으로 평가받은 이번 사업을 계기로 우리대학에 대해 자부심을 가지고 더욱 도약할 수 있도록 팔천 봉림인의 노력과 관심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창원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초온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