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대학 심층취재
외국인 유학생들과 함께 하는 국제교류원

 우리는 우리대학 내에서 외국인 유학생의 모습을 심심찮게 볼 수 있다. 세계는 빠른 속도로 국제화가 진행되고 있으며 우리대학 역시 글로벌 대학으로 거듭나는 중임을 증명해주는 모습이다. 우리대학은 그간 세계 속의 명문대학으로 발돋음하기 위해 △해양플랜트산업 △미국 플로리다주립대학교 CAPS(Center for Advanced Power System)와 협약을 체결  △프랑스 르망대와 학술교류협정 체결  △일본 야마구치대학교와 학술교류협정 체결  △BK사업단 국제공동학술세미나 개최 등 글로벌 프로그램들을 추진 중이다.

 다른 대학들 역시 세계에 이름을 드높이고자 글로벌 대학 만들기 위해 교환학생 및 유학생 유치와 글로벌 프로그램에 열을 올리고 있다. 우리대학은 현재 재학 중인 외국인 유학생과 보다 더 많은 외국인 유학생 유치를 위해 어떠한 제도적인 노력들을 하고있는지 살펴보자.

 우리대학의 외국인 지원 프로그램

 우리나라에서 외국인을 신기한 눈으로 쳐다보던 시대는 이미 지났다. 우리는 우리 주변의 일상에서 흔히 외국인을 접할기회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그들에게 다가서지 못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곳이 바로 국제교류원이다.

 우리대학 국제교류원에서는  △ 본교생의 국외유학, 연수 및 교류지원 △ 외국인학생, 재외국민 모국 수학생과 특별생의 유치 △ 한국어학당 홍보 및 운영, 어학연수생 관리 △ 외국인 학생의 학사지도 및 상담 △ 외국인에 대한 각종 홍보 및 안내 △ 외국인 학생 장학금 및 후생복지 업무 △ 외국대학4의 자료수집 및 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기관이다.  또한 급증하고 있는 외국인 유학생으로 인해 편리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는 제도적인 장치를 마련해 주고자 원투원 프로그램과 한국어학당 운영, 유학생 가이드북 제작 등의 다양한 방면으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원투원 프로그램

 원투원 프로그램은 우리대학 외국인 학생들의 입국안내 및 유학생활을 지원하는 봉사 프로그램으로서, 외국인 유학생 1명당 국내 재학생 1명이 1:1로 지원하여 유학생의 학교생활 및 한국생활을 지원하고 언어 및 문화를 교류의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원투원 프로그램의 홍보와 학생들의 많은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참가자들에게는 △사회봉사 1,2교과목 학점 인정 △의무프로그램을 이수자에 한하여 수료증 발급 △국제교류원의 프로그램(교환학생 등)참가 시 가산점 5% 부여 등의 혜택을 부여하고 있다.

 한글도우미 프로그램

 한글도우미는 우리대학 한국어학당 외국인 어학연수생의 한국어 교육 강화 및 문화교류를 지원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모집일정, 인원, 기간은 한국어학당 프로그램 운영에 따라 시행되며 주 1회, 1시간이상 의무적으로 한국어 스터디를 지원해야 한다. 또한 한국문화체험, 문화유적답서, 민요 체험 등 기타 수행 과제도 시행중이다. 참가자에게는 의무 프로그램 이수자에 한해 국제교류원장 명의 프로그램 참가수료증이 발급된다.

 하지만 경쟁률 또한 치열하여 참가자 선발이 까다로운 것은 물론이고 원투원 프로그램 참가 학생은 △유학생활 지원(공항픽업, 기숙사, 학내생활, 창원시안내, 학사안내) △언어교환학습(주 1회, 10시간 이상의무) △미션수행 : 창원의집 방문, 상대국기 그리기, 카네이션 만들기(어버이날) 한복체험, 유학생 체육대회 참가 및 지원 △한국노래배우기 △민속놀이 체험 △팀별 문화체험 등 다양한 미션들을 수행해야만 프로그램을 이수한 것으로 인정한다.

 한국어학당

 국제료류원 산하에 개설되어 있는 한국어학당은 한국어 어학 교육을 통해 외국인들의 한국어 능력 향상과, 한국문화와 역사에 대한 이해 증진을 목적으로 운영되고 잇는 기관이다.

 한국어학당의 한국어 연수 과정은 우리대학의 외국인학생 및 지역의 외국인학생 및 지역의 외국인 어학생들에게 많은 도움을 주고 있고, 다불어 다양한 국적의 학생들으 통해 다른 문화를 접해 세계화 , 국제화 시대에 발맡추어 글로벌 대학으로 거듭날 수 있는 발판 역할을 하고있다.

 한국어 연수 과정은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09:00~16:00 총 한학가당 300시간의 수업이 총 4개 학기의 교육과정으롷 구성되어있다. 수강료는 교재비를 포함하여 학기당 12만원이다.

 다른 대학들의 다양한 외국인유학생 행사

 △선린대학
 
 '외국인 유학생 한국어 말하기 실력 대회'를 개최해 한국어 말하기에 대한 자신감 고취 및 동기를 부여해 유학생에게 한국어와 한국문화를 이해하는 계기를 마련해준다.

 △경기공업대학

 외국인 유학생들의 한국문화에 대한 이해를 돕고, 유학생간 유대감을 강화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외국인 유학생 문화체험'행사를 개최한다.

 △공주영상대

 유학생을 위한 '홈타운 파티'를 개최하여 지루한 일상을 벗어나 신선함을 줌과 동시에 지역 커뮤니티를 활성화 할 수 있는 장을 마련, 각 지역마다의 특색을 잘 살려 고향에 대한 향수를 느낄 수 있도록 해준다.

<저작권자 © 창원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병관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