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대학 심층취재
힘이 되는 졸업인증제와 특별학점제졸업은 저절로 오지않는다, 우리가 찾아가자!

 직전학기 1970명의 졸업대상자 중 졸업인증제를 통과하지 못하고 수료한 학생은 150명이다. 왜일까? 가장 큰 이유는 미리미리 준비하지 않고 있다가 4학년이 되어서야 졸업인증제를 준비하고 자격증 시험을 쳤는데 불합격했기 때문이다. 잘 알고, 미리 준비하기 위해서 우리대학의 졸업인증제와 더불어 특별학점제에 대해 살펴보자.

졸업인증제란 무엇인가?
 
 졸업인증제는 외국어 및 컴퓨터 관련 일정 능력을 토익 성적, 특정 과목 이수 등의 조건을 갖춘 학생들에게만 졸업자격을 부여한다는 것이다.

 전국의 각 대학에서 졸업인증제를 실시하는 이유는 국제화, 세계화 추세에 걸맞은 인제를 대학에서 배출하여, 그로 인해 졸업생들의 취업률이 향상되고 학교의 위상을 높이기 위해서다. 학사관리과 담당자 공미형씨를 만나보았다.

- 졸업인증제 대상은 우리대학에 재학 중인 모든 학생들인가요?

 "아니다. 02학번~08학번까지만 해당된다. 또한, △컴퓨터·정보통신공학부 △산업시스템공학과 학생 △복수전공, 연계전공 및 부전공과정을 이수한 학생 △특수교육과 학생 중 특수학교(중등) 과정 표시과목을 이수한 학생들은 외국어 영역만 해당한다."

- 복수전공을 하는 학생은 컴퓨터 영역에 대한 졸업인증이 면제된다고 들었는데 정말인가요? 

"그렇다. 복수전공을 하는 학생은 컴퓨터 영역에 한해서 졸업인증이 면제된다. 뿐만 아니라 컴퓨터 정보통신공학부, 산업시스템공학과 학생과 연계전공 및 부전공과정을 이수한 학생도 컴퓨터 영역이 면제된다. 이밖에도 정보전산원 등에서 실시하는 소정의 컴퓨터 고나련 교육과정을 이수한 자로서 이수시간의 합계가 90시간 이상인 학생들도 면제된다."

- 졸업인증을 통과 못한 '수료자'는 '졸업'할 방법이 없는가?

 "수료자는 졸업인증 요건을 수료 후 2년 이내에 제출하면 졸업이 가능하다. 단, 2년 이내에 졸업인증을 못하면 '영구수료'가 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참고로 이번 년도 졸업인증 신청기간은 6월 21(월)부터 7월 9일(금)까지다."

특별학점제란 무엇인가?

 우선, 특별학점제란 예를 들어 컴퓨터 관련 과목을 수강할 때,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거나 보유하고 있으면 그 자격증으로 출석, 시험, 리포트 대신 학점을 받을 수 있는 제도다. 특별학점제의 목적은 어학능력 향상과 자격증 취득을 장려함으로써 졸업 후 학생들의 추직에 도움을 주며, 조기졸업, 부전공, 복수전공 등 보다 폭넓은 교육과정을 경험할 수 있게 하기 위함이다. 특별학점제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학사관리과 담당자 김미라씨를 만나보았다.

- 특별학점제 신청은 어떻게 해야 되는가?

 "간단하다. 신청 기간에 맞춰 우리대학 홈페이지로 접속해서 수강신청 및 강의실정보→2010-1학기 특별학점신청→자격증 내용 입력→출력 후 자격증 원본과 특별학점신청서를 학과사무실로 제출하면 된다."

-과목을 이수한 후 자격증을 취득한 학생들도 적용이 되는가?

 "가능하다. 졸업 전까지만 신청하면 처리된다. 하지만 많은 학생들이 잘 모르고 있는 사항은 우리대학을 재학 중에 취득한 자격증만 신청가능한 것이다. 예를 들면 대학입학 전 취득했다거나 우리대학으로 편입 전 취득한 자격증은 신청이 불가능하다."

- 특별학점 자격 추가 계획은 없는가?

 "최근 나타나는 추세에 따라 영어회화 과목에 대해 토익 스피킹 성적을 추가 적용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다른 사안들을 각 학과와 협의중이다."

- 이밖에 평소 학생들의 문의가 잦았던 내용이 있는가?

 "특별학점 신청 시 '기한일'을 적는 란에 '취득일'을 기록하는 내용이다. 다른 자격증과 달리 토익성적 증명서의 경우 기한일이 아닌 취득일이 명시 되어 있어 많은 학생들이 문의하곤 한다."

- 마지막으로 학생들에게 조언 해주고 싶은 말이 있는가?

 "졸업 후 취업 문제로 인해 학생들은 재학기간 중 학점 관리, 자격증 취득, 스펙 쌓기 등 너무 바쁘게 움직이고 모든 것을 다 하기에는 시간이 부족하다. 이런 학생들에게 특별학점제를 활용해보기를 권한다. 특별학점제는 졸업인증제와 서로 연관성이 두텁기 때문에 특별학점제를 준비하다 보면 졸업인증제는 저절로 따라오게 된다. 1,2학년 때 미리 특별학점제를 활용하여 토익점수, 자격증 등을 하나씩 준비한다면 4학년 때는 졸업인증제 문제로 학생에게 정말 필요한 취업준비 및 공부를 못하게 되는 일은 없을 것이다."

<저작권자 © 창원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병관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