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기획
그 시절, 우리가 좋아했던 만화어린시절 우리가 즐겨봤던 만화 소개를 소개한다.
  • 김유정 수습기자
  • 승인 2016.06.03 13:22
  • 호수 0
  • 댓글 0
2000년대 유행했던 만화 애니메이션이다.

1.원피스

 

1997년을 시작으로 현재에 이르기까지 변함없는 인기 장수만화로, 소년 만화의 특성답게 모험과 우정이라는 테마가 주를 이룬다. 이외에도 뛰어나고 치밀한 설정, 감동적인 에피소드, 액션과 개그가 잘 어우러져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전설의 해적왕 골 D. 로저가 남긴 부, 명성, 권력의 모든 것인 대비보(大秘寶) ‘원피스’를 찾기 위해 수많은 이들이 해적이 되어 나선다. 해적을 동경하는 주인공 몽키 D 루피는 밀짚모자 해적단을 결성해 해적왕의 꿈을 안고 바다를 탐험한다. 일반적인 해적과 다르게 마을을 약탈하는 행위를 일절 하지 않고, 친구를 만들고 탐험을 하는 등 자유분방한 면과 함께 동료애를 강조한다. 루피와 그 동료들은 각자의 목표를 가지고 그를 위해 바다를 여행한다.

우리가 살아가는 일상에서 ‘리더’라는 직책은 매우 중요한 역할이다. 권위는 있어야 하지만 권위적이어서는 안 되는 어려운 자리이기 때문에 현실에서 최고의 리더십을 가진 리더는 찾기 힘들다. 이런 현실 속에서 루피의 리더십은 사람들에게 일종의 카타르시스를 선사한다. 동료에 대한 무한한 신뢰를 내비치고 그들의 의사를 기꺼이 존중해준다. 또한 수직적인 관계보다는 수평적인 관계를 추구하며, 모든 구성원의 의견에 귀를 기울여 최선이자 최고의 방안을 도출한다. 마지막으로 어떠한 상황에서도 긍정적인 모습을 잃지 않는다.

원피스가 많은 사랑을 받을 수 있었던 이유는 소년만화임에도 불구하고 어른의 세계에서 볼법한 요소들이 내포되어 있고, 그 요소들과 루피만의 리더십이 맞물리면서 해결되는 서사가 많은 사람들에게 대리만족을 느끼게 했기 때문이 아닐까.

 

2.이누야샤

 

500년이란 시간을 뛰어넘은 타임슬립 전국시대 이야기로 2000년대 초중반에 큰 열풍을 일으켰던 만화 중 하나다. 수많은 요괴를 퇴치하는 액션과 유쾌한 웃음, 시대를 초월하여 마음을 주고받는 로맨스 요소 등이 잘 어우러져 많은 관심과 호평을 받은 애니메이션이다.

오래된 신사에서 살던 여중생 유가영은 사당 안 우물에서 나타난 요괴에게 붙잡혀 우물 안을 통해 시공을 초월하여 전국시대로 오게 된다. 그곳에서 나무에 묶인 채화살에 박혀 잠들어있는 반요(반은 요괴이고 반은 인간) 이누야샤를 발견하게 되고, 요괴에게 다시 공격을 받은 가영은 이누야샤의 화살을 뽑아 봉인을 풀어버린다. 사혼의 구슬을 지니고 있던 가영을 노리고 있던 요괴들이 공격을 개시하던 도중 그녀가 쏜 화살에 의해 사혼의 구슬이 부서지고 말았고, 공중에서 산산조각으로 깨어진 채 사방으로 흩어진 사혼의 구슬 조각을 모으기 위해 반요 이누야샤와 가영은 머나먼 여정을 떠난다.

극의 중심이 되는 사혼의 구슬은 세상을 지배할 수 있는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다. 평범해 보이지만 온갖 요괴들을 모이게 하는 마력의 물건으로, 그를 둘러싼 탐욕과 질투는 권력과 부를 갈망하는 현실 세계를 투영하는 매개체의 역할을 한다.

특이한 것은 다른 세계로 넘어간 가영보다 이누야사의 성장이 두드러진다는 점이다. 주인공 이누야샤는 가영과 함께 여러 가지 일을 수행하고 형인 셋쇼마루와 대결하며, 가영의 전생인 금강과 얽힌 과거를 풀어내면서 내외적으로 성장한다. 늘 외로이 다니던 그에게 산고, 싯포, 미륵 등 믿음직한 동료들이 생기고, 닮은 듯 다른 금강과 가영 사이에서 사랑을 고민하면서 인간미 넘치는 요괴가 되어가는 이누야샤의 성장 과정은 우리에게 혼자가 아닌 함께 하는 삶이 얼마나 소중한 것인지 깨닫게 한다.

 

 

3.달빛천사

원제목은 <만월을 찾아서>로, 다네무라 아리나의 만화 및 이를 원작으로 한 애니메이션이다. 원작과 상당히 이른 시점에서 갈라져 나온 애니메이션답게 원작과 거의 다른 독자노선을 만들며 애니메이션화 됐으며, 2004년 투니버스에서 방영돼 폭발적인 인기를 얻었다.

부모님의 사망 이후 엄격한 외할머니와 사는 루나는 가수가 꿈이다. 그러나 목의 종양으로 1년밖에 살지 못하는 시한부 인생과 자신의 딸이 죽은 이유가 사위 때문이라고 생각하는 외할머니의 결사반대로 인해 루나는 꿈을 포기할 수밖에 없었다. 그러던 중 루나 곁에 두 명의 사신이 나타나고, 루나는 이들의 도움으로 건강한 16세 소녀로 변신하여 남은 1년 동안 그토록 바라던 가수의 꿈을 이룬다.

최고의 가수라는 환상이 담긴 설정과 저승사자라는 판타지적 요소가 가미돼 극의 신선함을 불어넣으며 루나가 죽음을 두려워하는 모습은 눈물샘을 자극한다. 힘든 시련과 역경 속에서도 긍정적으로 생각하며 자신의 인생을 스스로 개척해나가는 주인공은 많은 시청자의 지지를 얻었다.

노래는커녕 목소리도 내기 힘든 상황을 겪고 있는 루나에게 ‘풀문’으로의 변신은 삶의 의지를 복돋아주는 존재이다. 그녀에게 노래한다는 것은 곧 살아간다는 의미이며, 이 점에서 ‘풀문’은 자신이 살아있음을 느끼게 하는 존재다. 풀문이 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의 도움을 받고 열정적으로 노래함으로써 루나와 그녀의 주변 사람들은 성장하고, 풀문은 단지 그녀만의 꿈이 아니라 그녀를 사랑하는 모든 이들의 꿈이 된다. 루나의 이러한 노력은 우리들에게 꿈을 이루어 나가는 과정에서 만나는 고마운 인연들에 대해 감사함을 느끼게 한다.

극 못지않게 사랑을 받았던 삽입곡은 OST 더빙 곡 순위에서 최상위권에 등극할 정도로 인기가 대단했다. 주인공 루나 역을 맡은 이용신 성우는 대한민국 성우 최초 단독 라이브 콘서트를 성공리에 개최할 정도였다.

 

 

4.명탐정 코난

1994년부터 현재까지 연재중인 만화이자, 1996년 1월부터 방영되고 있는 장수 애니메이션이다. 화려한 액션과 명쾌한 추리로 20년이 넘는 세월동안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고등학생 탐정 남도일은 소꿉친구 유미란과 유원지에서 제트코스터 살인 사건을 해결하고 집으로 돌아가던 도중, 사건 당시 마주한 검은 양복 사나이들의 수상한 거래 현장을 목격한다. 정신이 팔린 채 그들에 의해 머리를 맞은 남도일은 조직에서 개발한 약인 APTX4869를 강제로 먹게 되고, 그 약의 부작용으로 8살의 어린아이로 유아화된다.

어린아이가 되어버린 남도일은 브라운 박사의 도움으로 코난으로 이름을 바꾸는 등 자신의 정체를 숨기고, 탐정인 유명한과 미란의 집에서 신세를 지게 된다. 검은 조직에 관한 단서를 추적하던 코난은 브라운 박사의 도움으로 특별한 기구를 이용하여 유명한 탐정의 몸을 빌려서 여러 차례 사건을 풀어나간다.

명탐정 코난은 매회 다채로운 소재로 시청자들의 사랑을 받았으며, 긴장감 넘치는 전개를 놓치지 않으면서 동시에 어렵지 않은 추리 과정으로 하여금 흥미를 높인다. 특히 미처 알지 못했던 진실을 알게 되었거나 아주 급박한 상황에 처했을 때 등장하는 문은 명탐정 코난만의 트레이드 마크로, 극에서 눈을 뗄 수 없게 만들 정도로 손에 땀을 쥐게 한다.

다양한 소재와 쫓고 쫓기는 코난과 검은 조직 간의 관계가 보는 이를 긴장하게 하고, 유아화, 신비로운 메카 등 흥미로운 설정이 눈길을 끈다. 불가능을 뛰어넘는 코난의 추리, 그리고 어린이 탐정단, 라이벌 탐정, 괴도키드, 검은 조직에서 탈출한 APTX4869 개발자, 형사들과 FBI까지 회를 거듭할수록 다양해지는 등장인물들도 극의 재미를 더한다. 또한, 원래의 몸으로 돌아가지 못하고 있는 코난과 코난이 남도일이라는 것을 알지 못한 채 전화 목소리만으로 그의 존재를 확인하는 미란과의 애틋한 사랑 이야기는 기존 서스펜스의 매력과 더해져 남녀노소 모두의 감성을 자극한다.

김재란 수습기자 vlldzmqlcgkf@changwon.ac.kr
김유정 수습기자 rladbwjd1573@changwon.ac.kr

 

추리 서스펜스 애니메이션으로 인기를 끌었던 명탐정코난
지금까지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소년만화의 대명사 원피스의 주인공 루피이다.

<저작권자 © 창원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유정 수습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