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기획
면접에 대처하는 우리들의 자세
2학기에도 학우들의 취업 준비는 계속되고 있다. 하반기 취업을 준비하는 학우들은 희망하는 기업을 정한 뒤, 그 기업에 원서를 넣고 있을 것이다. 그리고 여러 기업들의 하반기 신입사원 채용이 시작되었다. 많은 기업들이 서류심사 통과자에 한해서 면접을 본다. 면접 전형까지 통과해야 최종합격 통지서를 받을 수 있다. 그러나 면접을 어렵게 생각하는 학우들이 많다. 면접에 대해 종합인력개발원 문규일 취업지원팀장님과 인터뷰를 하였다.

- 취업에 있어서 면접의 비중은 어느 정도로 큰가요?
취업을 함에 있어서 면접의 비중은 100%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아무리 좋은 스펙을 갖고 서류전형을 통과해도 면접에서 합격하지 않으면 취업 준비가 말짱 도루묵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면접에 대비한 철저한 준비와 노력이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 학우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면접 질문은 무엇인가요?
학우들이 궁금해 하는 면접 질문은 매우 다양합니다 그 중에서 가장 많은 질문을 하는 차지하고 있는 것은 1분 또는 2분 자기소개입니다. 이런 질문들의 답변 내용은 너무 짧아서도, 길어서도 안 됩니다. 주어진 시간을 잘 활용해서 자기 자신을 얼마나 잘 돋보이게 소개하는지, 면접관이 요구하는 질문에 얼마나 답변을 잘 할 수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 학우들을 면접지도하시면서 겪은 일화를 말씀해주세요
저는 학생들이 면접에 합격할 수 있도록 심혈을 다 기울이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면접지도를 받은 후 지원한 회사에 합격을 했는지, 아니면 불합격했는지 매우 궁금해 하는 것이 당연한데 대부분의 학우들은 제게 면접결과를 알려주지 않습니다. 이해는 하지만 최소한의 성의로 알려준다면 더욱 좋겠어요. 필요할 때만 찾아오는 것이 아닌 상호간의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한 부분인 것 같습니다.
- 면접을 볼 때 갖춰야 할 기본적인 요소와 주의해야 할 부분은 무엇인가요?
기본 요소 중 첫 번째는 두발, 복장, 청결적인 이미지 등 외적 요소입니다. 두 번째는 행동요소입니다. 걸음걸이, 제스쳐, 앉은 자세, 눈의 초점 등입니다. 세 번째는 청각 요소입니다. 목소리의 바이브레이션, 음색, 음성의 크기라고 할 수 있죠. 주의해야 할 부분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면접관과의 눈높이를 맞추는 것입니다. 면접관의 질문의도와 상응하는 답변을 해야 합니다. 학생들은 응시기업에 따라 면접관들이 어떤 질문을 할 것인가를 미리 예측하고 이에 따른 맞춤형 답변을 준비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외에도 면접을 볼 때 조심해야 할 부분은 매우 많습니다. 그렇지만 일일이 말씀드리기는 어렵습니다. 종합인력개발원으로 방문하면 면접을 철저히 준비할 수 있도록 지도하겠습니다.

- 실제 기업에 면접에서 특이한 질문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그것은 무슨 의도인가요?
임기응변능력, 상황대처능력, 응시자의 삶과 가치관 확인을 하기 위함입니다.‘면접실에 탁구공을 넣는다면 몇 개가 들어갈까요?’라는 질문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이공계열 출신자들은 가로와 세로의 규격을 파악하고 탁구공의 크기가 얼마이니까 몇 개가 들어간다고 수치적 해석을 통한 답변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상경계열 출신자들은 한 개 넣을 수 있다고 답변한 후, 나머지는 저의 열정으로 가득 채울 것이라고 답변할 것입니다.

- 면접을 집단면접을 할 때 자신을 좀 더 돋보이게 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다른 응시자들이 말하는 것을 최대한 경청하는 자세, 메모하는 모습, 상대방의 의견을 중간에서 가로채지 않는 모습, 논리정연하고 사실에 입각한 답변등이 면접관에게 좋은 모습으로 보여질수 있습니다.

- 학우들에게 면접에 관한 조언을 해 주세요.
면접은 일시적인 준비로 합격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학창 시절 올바른 가치관, 열정을 바탕으로 생활하고, 자신이 졸업 후 무엇을 할 수 있을 것인가를 고민하고, 그 일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과 역랑, 경험을 충분히 쌓는다면 합격하는 데 지장이 없을 것입니다.

김지영 기자 jykim9011@

<저작권자 © 창원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지영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