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기획
스펙의 자격


PC정비사(PC-Master)
PC정비사란 컴퓨터 전반에 관한 시스템과 하드웨어 지식을 겸비하여 자신의 컴퓨터는 물론 다른 사람의 컴퓨터의 문제점을 파악해 보수하거나 하드웨어 업그레이드, 수리 등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공식적으로 인정해주는 국가공인 자격이다.
급수는 1급과 2급 총 2가지로 각각 필기와 실기 2가지를 100점 만점에서 60점 이상을 취득해야 합격 할 수 있다. 또한 1급은 2급 자격증 소지자만이 응시할 수 있다. PC마스터 자격증을 취득하면 컴퓨터 고장수리와 관련한 업종은 물론 현대, 삼성, 삼보, 현주 등 PC 제조사에 취업 시 우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또 PC구조대, 게임방 등의 사업을 해보고 싶은 사람, 온라인 쇼핑몰 등 전자상거래 사업을 운영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는 꼭 필요한 자격증이라 할 수 있다.
이 시험은 응시자격은 제한이 없지만 실무 지식을 물어보는 만큼 만만의 준비가 필요한 시험이다.

ITQ(Information Technology Qualification)
정보기술자격시험인 ITQ는 정보화시대의 기업, 기관, 단체 구성원들에 대한 정보기술능력 또는 정보기술 활용능력을 객관적으로 평가하여 정보기술 관리 및 실무능력 수준을 지수화 및 등급화 하여 국가(정보통신부)에서 공식적으로 인증하는 시험이다. 산업인력의 정보경쟁력 강화를 통한 산업의 정보화를 추구하며 나아가 국가의 정보화를 촉진시키는 목적으로 시행되어진다. 이 시험은 정보기술실무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으로 국민 누구나 응시가 가능하며 필기시험 없이 실기시험만으로 평가되는 것이 다른 시험과는 다른 특징이다. 한글 MS워드, 한글 엑셀, 한글 액세스, 한글 파워 포인트, 인터넷의 5개 과목 중 3과목까지 시험자가 선택하여 신청 할 수 있으며 이 중 한 가지 자격을 취득하여도 국가공인 자격으로 인정된다.
이 자격을 취득하게 되면 국민연금관리공단, 한국토지공사 등 기업체에서 입사 시 우대, 승진 가점등을 주며 기상청, 국무 조정실, 특허청 등 정부부처 및 지자체에서도 공무원 승진 가점 등으로 활용되고 있어 공무원 준비생들뿐만 아니라 일반 기업의 입사를 준비하는 취업준비생들에게 필수적인 자격증이다.

<저작권자 © 창원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윤경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