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기획
스펙의 자격


 

 


 

 


 

 


 


KBS한국어능력시험

 국민의 국어 사용 능력을 높이고 국어 문화를 발전시키는데 기여하기 위해 시행되는 KBS한국어능력시험은 국어 기본법 시행에 근거하는 시험으로 2009년부터 국가공인자격으로 인정되면서 명실공히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국가공인 한국어능력 자격검정으로 우뚝 서게 되었다.


 시험성적 결과에 의해 부여되는 등급은 총 6개의 등급으로 나뉘며 성적 조회 개시일로부터 만 2년간 국가공인의 유효기간으로 인정된다.


 시험은 문법능력과 이해능력, 표현능력, 창안능력, 국어문화능력 등 5개 분야의 영역을 테스트하며 듣기․말하기평가 25분, 읽기평가 95분으로 총 120분간 시험을 치게 된다.


 국가공인자격으로 인정되면서 EBS와 한겨레 KBS등 언론관련 회사들이 KBS한국어능력시험 성적을 가산점 자료로 적용하거나 시험대체 과목으로 채택하기도 한다.


 또한 토지공사, 주택공사 같은 공기업뿐만 아니라 우리은행같은 사기업에서도 입사시험에 반영하고 있다.

MOS(Microsoft Office Specialist)

 

 MOS는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프로그램과 윈도우 운영체제에 대한 자격증이다.


 MOS는 일반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컴퓨터 활용능력 측정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면서 1997년 생겨난 자격증이다.


 시험과목은 워드프로세서, 엑셀, 파워포인트, 아웃룩, 엑세스로 총 5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시작부터 종료까지 100% 컴퓨터 상에서 진행되는 CBT(Computer Based Test)로 평가 방식이 정확함은 물론 시험 종료 즉시 시험 결과를 알 수 있다.


 MOS의 시험구성은 과목당 15~30문제이며 Core(일반), Expert(상급) 모두 45분~50분간 진행된다.


 그리고 시간이 만료되면 시험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종료되며 그때까지 푼 문항에 대해서만 채점이 진행된다.


 우리대학의 특별학점제에 해당하는 자격증으로 PC실습에서 A+로 인정받을 수도 있다.


 게다가 여러 기업의 신입사원 선발시 가점 및 우대 뿐만 아니라 취직후의 직원 인사고과 및 승진반영에도 활용되는 시험이라 취업 준비생이라면 필수 조건이라 할 수 있는 자격증이다.

<저작권자 © 창원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윤경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