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세계
대학사회 지금은 데이트폭력의 실태에 대해 알아보다연애의 위험한 그림자 '데이트 폭력'
일러스트 우미정 jelly-bbo@naver.com

 대학생 A씨는 사귀던 남자친구와 헤어졌다. 원인은 남자친구의 지나친 집착 때문이었다. 그와 처음 사귀었을 때는 그것이 관심과 사랑인 줄 알았다. 하지만 점차 강도가 심해졌고 어디서 무얼 하는지 시시콜콜한 것까지 알려고 하기 시작했다. 그의 전화를 못 받을 경우면 욕설까지 하며 다그쳤다. 이러한 사황이 반복되자 이러다가 때리지는 않을까는 생각에 헤어졌다.

 대학생 B씨 역시 사귀던 남자친구와 헤어졌다. 원인은 남자친구의 폭행 때문이었다. B씨 역시 처음 사귀었을 때는 여느 커플처럼 행복했다. 하지만 사귀고 한두 달 쯤 지나자 달라지기 시작했다. 말다툼 끝에 뺨 한두 대 때리는 걸로 시작해 폭행이 시작되었다. 폭행의 끝에는 항상 울면서 빌었다. 결국 달라지지 않는 모습에 이별을 택했다. 이 두 학생의 경우 중 누가 데이트 폭력일까? 정답은 둘 다다. 신체적인 폭력이 없었지만 A씨 역시 데이트 폭력을 경험한 것이다.

데이트 폭력, 누구든 당하기 쉽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데이트 폭력이라고하면 상대방을 때리는 신체에 가해지는 폭력을 떠올리기 쉽다. 하지만 데이트 폭력에는 신체적 폭력뿐만 아니라 성적 폭력, 언어적 폭력, 정서적 폭력, 경제적 폭력등이 있다. 데이트 폭력은 심각해야 그 범주로 포함되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이 정서적인 위협을 느낀다면 그것이 바로 데이트폭력이라 할 수 있다.

 '한국여성의 전화' 소장 문채수연씨는 "데이트 폭력은 남자친구가 여자 친구의 핸드폰을 뺏어가 집에 가지 못하도록 하거나 핸드폰의 통화 목록, 문자를 뒤져서 일일이 확인하는 경우, 옷차림에 대한 통제와 같은 일상 곳곳에서 나타나는 사소한 것부터 납치, 살인에 이르는 심각한 경우가 다 해당돼요."

 그러면서 그는 예를 들어 데이트를 하면서 무조건 데이트비용을 지불하라고 강요하거나, 만날 때마다 2~3만원의 돈을 빌려가 갚지 않는 경우에 경제적 폭력에 해당 된다고 했다. 또, 서로 다툴 때 직접 때리지는 않지만 물건을 발로 차는 행위나 술을 먹으면 난폭해 지는 경우도 데이트 폭력으로 볼 수 있다고 덧 붙였다.

 데이트 폭력이 심각한 경우 살인, 성폭행 등 중범죄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다. 외국의 경우 살해당하는 여성의 30% 이상이 배우자나 데이트 상대에 의해 목숨을 잃는다는 통계 보고도 있다.

 데이트 폭력 당했을 시에는?

 대학생 C씨의 경우도 데이트폭력에 시달라지만 헤어지지 못하고 있다. 그 이유로 술만 마시지 않았다면 괜찮다는 것이다. 데이트폭력의 가해자도 십시일반으로 자신의 잘못을 빌고 용서를 구한다. 데이트 폭력을 겪은 사람 둘 중 이런 이유로 헤어지고 있지 못한 경우가 많다. 하지만 사랑은 사랑이고 폭력은 폭력이다. 폭력이 계속된다면 서로를 위해 관계를 정리하는 것이 최선이다. 한국여성의 전화에서는 데이트폭력 등 상담을 통해 도움을 주고 있다. 데이트 폭력이 일어났을 때 피해자는 데이트폭력이 일어난 다면 주자하지 말고 주변의 신뢰할 만한 친구나 부모님과 반드시 상의를 해야 한다. 대부분의 데이트 폭력은 쉽게 외부로 드러나지 않는데 이는 피해자 대부분이 '혹시 내 지금 상황이 소문나면 어떻게 하지' 라는 걱정 때문에 숨기기 때문이다.

 혹여 도저히 주변 사람들에게 말할 자신이 없다면 상담 기관의 도움을 받아서라도 데이트 폭력을 막아야 한다. 가해자가 협박을 하거나 폭력을 행사한다면 가해자가 협박을 하거나 폭력을 행사한다면 숨기려고 하지 말고, 협박문자나 통화내용 등을 저장해 놓고, 물리적 피해를 입었다면 즉각 경찰에 신고를 해야한다. 친밀한 관계에서 일어나는 데이트 폭력의 경우 대응을 쉽게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두려워하지 말고 적극적인 대처가 피해자나 가해자에게 도움이 된다.

 데이트 폭력의 경우 후에 가정폭력으로까지 발전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예방이 절실하다. 하지만 아직까지 우리나라의 데이트 폭력에 대한 인식은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데이트 폭력에 대한 인식은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데이트 폭력은 첫 폭력이 일어났을 때의 대응이 아주 중요하다고 한다. 아무리 사소하게 느껴지더라도 '괜찮아지겠지'라고 넘어가서는 안된다. 혹시 데이트관계에 있는 사람에게 심한 폭언, 폭력 등을 당했다면 즉시 주변사람에게 알리고 상담 기관의 도움을 받도록 하자.
 기관으로는 ▲여성폭력 피해자 ONE-STOP 지원센터(국번없이 1388)에 신고 ▲한국여성의 전화 부설 성폭력상담소 ☎02-2263-6465가 있다.

 데이트 성폭력 가해자가 되지 않기 위한 지침

 ◈ 자신의 성적에 대한 고정관념이 상대방을 향한 대토나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생각해 보십시오. 상대방은 성적 접촉을 원하고 있고, 내가 접근할 때까지 기다리고 있다는 생각으로, 일방적으로 성적 행동을 , 일방적으로 성적 행동을 한 적은 없는지 생각해 보십시오.

 ◈ 상대가 'NO'라고 하면 말한 그대로 받아들이십시오. NO MEANS NO를 기억하십시오.

 ◈ 상대가 원하지 않는데 성적 행동을 강요하면 그것은 성폭력이며, 범죄입니다.

 ◈ 자신이 심리적으로 성적 공격성이 있다고 생각하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십시오. 누군가를 성적으로 괴롭히면서 쾌감을 느끼는 경향이 있다면, 전문가로부터 특별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데이트 성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지침

 ◈ 상대와 평소에 성에 관해 터놓고 진지한 대화를 나누어보세요. 성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충분을 말할 수 있어야 합니다.

 ◈ 데이트 중에 조금 이상한 기분이 든다면 그 직감을 믿으세요. 만약 어떤 장소에서 상대가 당신에게 긴장감과 어색함을 느끼게 한다면 우선 그 자리를 피하세요.

 ◈ 집에 돌아오는 길을 모르는 곳에서 데이트하지 마십시오.

 ◈ 첫 데이트에는 상대의 차를 이용하지 마십시오.

 ◈ 어디서든 혼자 택시를 타고 집에 돌아올 수 있도록 비상금을 소지하십시오.

 ◈ 모든 데이트 비용을 상대가 지불해서 성적 행동들을 거절하기 힘든 상호아이 되지 않도록 하십시오
.
 ◈ 내가 원치 않는 성적 행동을 상대가 하면 "저리 비켜!", "손 치워!"라고 단호한 목소리로 말하세요. 확실하게 주지시키기 위해 소리치거나 무엇인가를 던지는 행위도 무방합니다.

 ◈ 특히 첫데이트에 주의하십시오. 공공장소에서 데이트를 하고, 전화를 할 수 있는 여건이 되는 곳에서 만나십시오.

 ◈ 여러 가지 이유를 들어 나를 질책하는 사람을 주의하십시오. 옷 스타일에 참견하며, 친구에 대해 평가하며 그 친구 만나지 말라고 하는 등 간섭하는 사람은 만나지 마십시오.

 이런 사람이 데이트 폭력 위험성 높다

 ① 질투심과 소유욕이 강한 사람.

 ② 자신의 잘못을 두고 책임을 다른 곳으로 돌리는 경향이 있는 사람

 ③ 갑자기 분노를 표출하거나 욕하는 성질이 있는 사람

 ④ 예전에 폭력을 행사했거나 경험했던 사람

 ⑤ 술을 마신 후 술버릇이 좋지 않은 사람

 ⑥ 데이트 상대의 행동에 이래라저래라 하는 사람

 ⑦ 술이나 기타 약물을 상대방에게 강요하는 사람

 ⑧ 너무 빨리 스킨십을 요구하거나 성관계를 강요하는 사람

 

<저작권자 © 창원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현주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