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보도 보도
2015년도 학부교육 선도대학 육성사업(ACE) 선정경남지역 유일, 최초로 선정

우리대학이 한국대학교육협의회와 교육부가 주관한 ‘2015년도 학부교육 선도대학 육성사업’(이하 ACE사업)에 선정됐다. 올해 선정된 대학은 총 16개 대학이며 우리대학은 비수도권 중·소규모부문에 선정됐으며, 경남도에서 우리대학이 최초이자 유일하게 ACE사업에 선정된 것이다.

이로써 우리대학은 1년에 약 20억 원의 사업비를 지원받는다. 사업 기간은 2015년 9월부터 2019년 2월까지, 4년간 총 80억 원 정도를 지원받는 것이다.

우리대학 핵심사업의 목표는 ▲교양교육과정 개선 ▲전공교육과정 개선 ▲비교과 교육과정 개선 ▲학사구조 등 제도개선 ▲학생지도 내실화 ▲교수-학습지원체계 개선 ▲교육의 질 관리체계 개선 ▲학부교육여건 개선이다.

이중 교육과정 개선은 교원에게 연구프로젝트를 부여하여 개선방안을 수립하며, 참여형·융복합 교과목, 기초전공강화 등을 목표로 단대별로 개선해나갈 예정이다.

세부 프로그램에는 학생참여 프로그램, 교수참여프로그램, 교원·학생참여프로그램이 있다. 타 대학과 달리 학내구성원이 모두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다는 점이 우리대학의 강점이다.

먼저 학생참여 프로그램에서 대표적인 것은 외국인 유학생과 스터디그룹을 꾸려 문화·언어를 교류하고 ‘글로벌튜터플’, 고전읽기를 통해 자신을 성찰하고 인성개발과 성적향상으로 장학금을 받을 수 있는 ‘휴먼학업성과관리제’ 등이 있다.

교수참여 프로그램은 교수능력컨설팅과 강의 공개 등을 통해 교수법을 교류하고 수업구조를 개선할 수 있으며 연구프로젝트, 연구위원참여 등을 통해 연구에 대한 지원을 받을 수 있다.

교원·학생참여프로그램은 학내구성원이 모두 참여하는 3합체제로, 교직원또한 학생을 지도·상담하며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된다.

기초교육원 전임연구원 임미경 씨는 “우리대학 핵심사업의 목표들이 현재 실시하고 있는 프로그램에 녹아들어 있다. 학내구성원이 모두 참여함으로써 여러 부서들이 어우러지고 이를 통해 좋은 성과를 낼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기초교육원 팀장 이종백 씨는 “현재 우리대학은 국채사업들이 많으나 학생들의 참여가 부족한 점이 아쉽다. 지금은 우리대학이 ACE사업에 선정됐지만 학생들의 참여율이 저조하면 2년 뒤, 재평가때는 탈락할 수도 있다. 학생을 위한 프로그램이니 많은 학생들이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참여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ACE사업에 관한 문의는 우리대학 ACE사업단(☎055)213-2792~7) 및 기초교육원(☎055)213-2661~5),기초교육원 홈페이지에서 하면 된다. 한편, ACE사업에 관한 홈페이지는 10월 중에 완전하게 구축될 예정이다.

 

백주미기자 jumi100@changwon.ac.kr

<저작권자 © 창원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태완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