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보도 보도
유학생 탐구생활

우리대학에는 유학생들이 몇명이나 될까? 왜 우리대학에 왔을까? 우리와 뭐가 다르지? 이런 궁금증. 학교 다니면서 생기지 않으십니까? 그들과 친해지고, 함께 문화도 배우고 언어도 배우고 싶지 않으신가요? 같은 학교에 다니면서 유학생들은 유학생들끼리, 한국학생은 한국학생들끼리 싫지 않으세요? 같은 학교 학생인데 그들과 가까워지고 싶다면 우리가 먼저 다가가서 노크해봐요. 그러기 위해선 먼저 유학생들에 대해 조금이나마 알아야겠죠? 가슴속 열정을 품고있는 유학생 대표 6명을 소개합니다.

ㅣ윤성운
현재 창원대 유학생회 회장으로 있는 제 이름은 윤성운이예요. 국제무역학과 08학번이에요.중국에서 왔어요. 친척 누나가 창원에 박사공부를 하고 있어서 누나랑 가까운 학교인 창원대에 왔어요. 3년 정도 한국에 있었어요. 조선족이기 때문에 한국어 원래 했어요. 저도 전화요금 많이 나오는 편이에요. 한 달에 50만 원 정도 써요. 가끔 아르바이트도 해요. 한국에 처음 와서 제일 적응 안 됐던 것은 더치페이예요. 행복한 식사시간에 돈 계산 하는 거 싫어해요. 중국은 아직 더치페이가 일반화 안 되어 있어요. 돌아가면서 계산해요. 한국 음식은 거의 담백해요. 자극적인 음식을 좋아하는 나는 게장이 제일 맛있어요. 모든 음식을 잘 먹지만 한 가지 너무 싫은 음식이 있어요. 미더덕 너무 싫어요. 씹으면 불쾌해요. 으드덕 으드덕. 술은 맥주 피처 1병 정도예요. 지금 경영학을 복수전공하고 있기 때문에 증권사나 은행에 취직하고 싶어요. 아, 마지막으로 현재 여자친구 없어요. 그냥 한번 말해봤어요.

ㅣ서열
저는 한국을 사랑하는 몽골 학생 서열이에요. 25이고 국어국문학과 석사과정을 밟고 있어요. 한국에 온 지는 1달밖에 안됐어요. 장학금 준다고 해서 여기 왔어요. 창원대는 정말 장학금 많이 줘요. 한국 전통에 대해서 관심이 많아요. 그래서 한국학생이랑 아주 친해지고 싶어요. 몽골에서 한국어학과 나왔어요. 앞으로 몽골에 가서 한국어 교수 하고 싶어요. 몽골은 한국 말만 잘하면 원하는 직장뿐만 아니라 원하는 자리에 들어갈 수 있어요. 취업난 같은 거 없어요. 그런데 몽골은 한국과 다르게 대학교에서 숙제를 안 해가면 엄청 혼을 내요. 그런데 여기는 자유로워서 좋아요. 또 몽골은 양고기랑 소고기 많이 먹어요. 생선 없어요. 바다가 없어서 해산물 안 먹어요. 여기 와서 생선보고 놀랐어요. 아직도 잘 못 먹어요. 종교 때문에 술은 마시지 않아요. 몽골은 여자가 술 마시는 걸 싫어해서 절대 먹으면 안 돼요. 근데 남자는 술 마셔도 돼요. 요즘 몽골에 빅뱅이랑 브라운아이즈걸스 인기 많아요. 한국 드라마도 매일 대부분 채널에서 방영되고 인기 많아요.

ㅣ유신악
내 이름은 유신악이예요. 중국에서 왔어요. 창원대 나온 친척 형이 창원대학 추천해서 창원대 왔어요. 국제무역학과에 09학번이에요. 유학생 학생회 부회장으로 있어요. 한국에 온 지는 2년 2개월 정도 됐어요. 한국어 잘해요. 한국이라는 나라는 매력적이에요. 처음에 왔을 때는 습기도 많고 더워서 적응 안 됐어요. 이제 그건 쌍팔년도 애기예요. 이제 완전 한국사람 됐어요. 창원은 환경이 너무 쾌적해서 좋아요. 여기 살면 건강하게 살 수 있을 것 같아요. 평소 여행을 좋아해서 주말마다 놀러 많이 다녀요. 얼마 전에 캐논 카메라 120만 원 주고 샀어요. 한 달에 40-50만 원 정도 쓰는 것 같아요. 식비랑 전화비가 많이 나와요. 술은 별로 안 마셔요. 오히려 술을 싫어해요. 그래서 술자리 가면 눈앞에 보이는 술을 빨리 마셔요. 10,000cc 정도 마셔요. 착각하지 마세요. 1000cc아니에요. 만씨씨예요. 맥주가 술 중에 제일 좋아요. 앞으로는 대학원가서 경영공부 더하고 싶어요. 한국에서 몇 년 경력 쌓은 다음 중국 가서 최고경영자가 되고 싶어요.

ㅣ김혁
이제 한국에 온 지 2달 된 제 이름은 김혁이예요. 파릇한 새내기 국제무역학과 10학번이에요. 중국에서 왔어요. 나도 성운이 형처럼 조선족이기 때문에 한국말에 어려움을 느끼지 않아요. 한국 와서 제일 좋은 점은 서비스예요. 어딜 가나 손님이 왕이에요. 제일 무서운 건 모기예요. 이렇게 크고 오래가는 모기는 본 적이 없어요. 무서워요. 또 한국 소고기 너무 비싸요. 그 돈이면 중국 가면 소에 있는 모든 부위를 먹을 수 있겠어요. 제일 좋아하는 음식은 장어예요. 중국에서는 장어 별로 못 먹어요. 학교 앞 장독 자장이 단골집이에요. 주량은 맥주는 아직 취해 본 적 없어요. 중국은 술을 잘 마시면 좋아요. 문화가 밥 먹으면서도 술을 마셔요. 프랑스 와인처럼 그래요. 용돈은 1년에 300만 원이예요. 부모님께서 한꺼번에 주셨어요. 자립심을 길러래요. 한꺼번에 쓰면 끝이에요. 중국도 한국만큼 취직이 어려워요. 그래서 학부 졸업하고 한국에서 일 할 예정이예요. 뭘 할지는 시간이 흐르면서 생각할 거예요.

ㅣ차숙로
제 이름은 차숙로예요. 24살 중국에서 왔어요. 샤샤와 함께 경제학과 대학원에 있어요. 저도 1년 동안 교환학생으로 있다가 또다시 한국에 왔어요. 온 지는 1달 됐어요. 여기에 친구도 많이 있고 고향같이 편해서 다시 왔어요. 한국은 만날 때마다 인사를 밝게 해서 좋아요. 웃으며 인사 해요. 저는 한 달에 15만 원 정도 써요. 음식은 다 좋아하지만 산 낙지는 이상해요. 꿈틀꿈틀. 학교 앞 미네는 나의 단골집이에요. 정말 맛있어요. 술은 별로 안 마셔요. 소주 1병, 병 맥주 1병 정도예요. 중국에서 한류는 지나갔어요. HOT 때가 최고였어요. 현재 중국에서는 빅뱅이 인기가 많다고 들었어요. 장나라는 말실수로 인기 많이 떨어졌어요. 이번에 도망자 드라마도 방영해요. 아내의 유혹, 김탁구 등 한국 드라마 인기 많아요. 최고 인기 많았던 드라마는 대장금이에요. 저는 한국 정치 군사훈련에 관심 많아요. 내가 살던 곳이 군사훈련 하던 곳이라서 매일 보고 자랐어요. 졸업하면 부산이나 서울 등 대도시에 가서 경제학 전문 분야에 취직할 예정이에요.

ㅣ권얄샤샤
저는 23살 권알샤샤예요. 러시아에서 왔어요. 현재 경제학과 대학원에 있어요. 다들 23살에 대학원 왔다고 하면 놀래요. 한국에 온 지는 1달째 되요. 원래 1년 동안 창원대에 교환학생으로 있었어요. 다시 왔어요. 남자친구도 창원대 학생이에요. 남자친구가 러시아에 교환학생으로 왔다가 만났어요. 남자친구는 한국 학생이에요. 또 저는 원래 쇼핑을 안 좋아해요. 옷은 원래 러시아에서 입었던 옷 들고왔어요. 그래서 한 달에 10만 원 정도 써요. 러시아사람들은 빵과 고기를 즐겨 먹어요. 그런데 나는 집에서도 한국 음식 많이 해먹어서 음식에 대한 거부감이 없어요. 된장이나 청국장을 즐겨 먹어요. 러시아 사람들 술 좋아해요. 나도 술 원래 좋아했어요. 최고 기록 10분에 소주 2병이에요. 이렇게 먹고 난 뒤부터는 별로 안 먹어요. 제 취미는 공부예요. 진짜예요. 공부 열심히 해서 박사학위까지 받고 싶어요. 박사학위까지 받으면 부산에 있는 외삼촌 회사에 취직할 예정이에요.

<저작권자 © 창원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보경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